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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도자도 피곤한 만성피로

정선아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등록 2019-03-27 09:30

최원철 가정의학과 전문의에게 만성피로증후군에 대해서 직접 물어보았다.

Q. 만성피로증후군이 무엇인가요?
A. 만성피로증후군을 한마디로 정의하기는 힘듭니다. '피로'는 아주 주관적인 증상이기 때문이죠. 일반적으로는 일상적인 활동을 할 수 없을 정도로 기운이 없는 상태가 반 년 이상 지속되는 경우를 만성피로라고 하는데요. 잠깐의 휴식으로는 회복되지 않고 근육통, 관절통, 두통, 권태감, 집중력 장애 등 다양한 증상이 함께 동반되곤 합니다.

Q. 만성피로도 치료할 수 있나요?
A.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나 빈혈, 부신피질 기능 저하증, 수면무호흡증, 기면 발작 등과 같은 피로를 유발하는 원인 질환이 있다면 질환 치료를 우선 진행합니다. 하지만 명확한 원인이 없는 경우 현재 증상의 경감을 위해 항우울제 처방, 인지행동치료, 단계적 운동요법, 상담 등을 진행합니다.

Q. 도움이 되는 생활 습관 알려주세요!
A. 걷기나 자전거, 수영 등의 유산소운동으로 생활에 활력을 주는 것이 좋은데요, 본인에게 맞는 만큼만 운동하고 서서히 시간을 늘려가세요. 피로로 인한 불면이 심해지지 않도록 카페인이 들어있는 홍차, 커피, 콜라 등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상생활을 하기 힘든 피로함이 6개월 이상 지속된다면 만성피로증후군 의심
▶피로 유발 질환 치료, 항우울제 처방, 인지행동치료 등이 진행됨
▶유산소 운동은 피로 해소에 도움을 주며 카페인이 들어있는 음식은 피해야 함

* 제작: 하이닥 미디어콘텐츠팀
영상제작문의 www.mcirclemedi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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