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편도결석, 식초로 녹일 수 있을까?

권예진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등록 2019-05-23 21:45 수정 2019-07-01 13:19

편도결석은 목을 ‘아~’ 했을 때 목 안쪽에 있는 구개편도에 생기는 노란색 알갱이로, 편도에서 나오는 염증성 액체와 음식 찌꺼기, 세균이 합쳐져서 생기는 것입니다. 이걸 비벼서 냄새를 맡아보면 정말 지독하죠. 편도결석으로 인한 구취 때문에 힘들어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교과서적으로는 자주 가글하고 물을 자주 드시고 이물감이 느껴질 때만 가까운 이비인후과에 가셔서 석션으로 제거를 하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간혹 보면 수술적 치료를 권유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편도에는 크립트(crypt)라고 하는 틈이 있는데, 이 안에 들어있는 편도결석을 제거하기 위해서 크립트를 편평하게 해주는 편도 성형술 같은 수술을 시행하거나 편도를 부분적으로 절제해주는 편도 부분 절제술을 하기도 합니다.

그런데 수술을 하고 나면 대개 재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편도는 하나의 입체이기 때문에 앞쪽에 있는 크립트를 제거하거나 부분적으로 편도를 절제해도 뒤쪽에 있는 크립트나 틈들이 있기 때문에 여전히 편도 결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심지어는 편도 전절제술, 편도를 완전히 떼어내고 나서도 편도결석이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편도의 아래쪽 부분이 혀보다 조금 내려간 경우가 있는데, 이럴 때는 편도선 수술을 해도 편도가 다 제거가 되지 않습니다. 아래쪽 편도 남아있는 부분에 편도결석이 생기기도 하고, 혀 뒤쪽, 설편도라고 하는 부분에 편도결석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리고 후인두 점막의 림프조직에서 염증성 액체가 나와 구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편도결석은 음식 찌꺼기와 세균 찌꺼기 그리고 편도에서 나오는 진물이 합쳐진 것이기 때문에 식초로 녹지 않습니다. 자주 가글을 하면 좋고, 이물감이 느껴진다면 근처에 있는 병원에 가서 제거하시길 추천합니다.

이 뉴스를 다른 회원들도 보면 좋겠어요추천18 공유하고 소중한 사람의 건강을 지켜주세요공유
Smart tag : 편도결석 인후두

관련기자

관련기자

네티즌 의견

댓글등록 폼

0 / 300

댓글운영정책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