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여자를 위한 단백질 보충제는 무엇?

윤성원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등록 2019-08-06 18:10 수정 2019-09-10 14:41

운동하는 여자라면 “한 번 먹어볼까?” 고민하는 단백질 보충제. 하지만 SNS 속 광고만 믿고 구매하진 않았는지? 운동전문가 캘빈과 뒷면 읽어주는 언니들이 프로틴 파우더 속 성분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단백질 보충제에 들어가는 성분은?
단백질 보충제 속 성분은 동물성 단백질과 식물성 단백질로 나뉘는데, 동물성 단백질은 우유에서 나오는 유청 단백질이 대부분으로 영어로는 웨이 프로틴(Whey Protein)이라고 한다. 이는 액상 유청을 가공하는 과정에서 단백질이 아닌 성분을 제거해 단백질이 일정량 이상 함유되게 한 것으로 가공 방법에 따라서 WPC(농축 유청 단백질), WPI(분리 유청 단백질), WPH(가수분해유청단백질)로 나뉜다.
분분리대두단백은 식물성 단백질은 콩에서 추출한 것으로 ISP(Isolated Soy Protein), 즉 분리대두단백이라고 부른다. 단백질 순도는 88% 정도로 지방이 적지만 유청 단백질보다 아미노산 함량이 낮고 저렴하다.

유청 단백질의 효과는?
영양학술지 뉴트리션 리뷰에 발표된 논문에 의하면 유청 단백질을 먹으면 지방량은 적정 상태로 유지하지만 근육량을 늘리는 린매스(lean mass)를 적절하게 할 수 있다. 또한, 유청 단백질을 저칼로리 식단과 함께 섭취할 경우, 체성분 개선의 효과는 더욱 증가한다. 한 마디로 체중 감량을 할 때 유청 단백질을 섭취하면 근육량을 유지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는 것이다.

여자를 위한 프로틴 파우더 선택 요령은?
프로틴 파우더 구매 시 영양성분표를 확인해라. 사람이 한 번에 섭취할 수 있는 단백질은 20~30g으로 단백질 중량은 15g 이상, 당 함량은 6g 이하이며 탄수화물 함량이 적은 것을 고르자. 적정 단백질 섭취량은 몸무게 1kg당 1g으로 자신의 몸에 맞춰 단백질을 먹자. 더불어 먹는 것과 함께 운동을 꼭 병행해야 한다. 이때 다관절을 사용해 몸의 큰 근육을 자극하는 런지, 턱걸이, 스쿼트, 팔굽혀펴기와 같은 운동을 함께 하는 것이 좋다.

이 뉴스를 다른 회원들도 보면 좋겠어요추천6 공유하고 소중한 사람의 건강을 지켜주세요공유
Smart tag :

관련기자

관련기자

네티즌 의견

댓글등록 폼

0 / 300

댓글운영정책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