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생리일과 중요한 행사가 겹쳤을 때 피해가려면? 약사가 알려주는 피임약 복용법을 알아보자!

이보미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등록 2019-09-24 18:00 수정 2019-09-24 17:07

여행, 시험, 중요한 행사를 앞두고 있는데 여자들에게 찾아오는 한 달에 한 번 그날이 다가온다면? 피임약 복용 중에 어제 약을 빼먹은 것을 알았다면? 뒷면 읽어주는 언니들이 피임약 복용법에 대해서 김정은 약사에게 물어보았습니다.

▲ 피임약의 성분은?
생리와 임신 모두 호르몬의 작용이 영향을 미치는 현상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피임약의 성분으로는 여성 호르몬제를 이용합니다. 대표적인 여성 호르몬에는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이 있으며, 이는 직접 섭취 시 위장관에서 분해가 되어버리기 때문에 피임약에는 합성 호르몬제가 들어갑니다. 여기서 잠깐! 생리 주기를 조절하는 약과 피임약은 같은 약이라는 사실을 기억하세요.

▲ 피임약의 올바른 복용법은?
원칙적으로는 생리를 시작한 첫날부터 21일(3주)간 매일 일정한 시간에 복용하고 7일(1주)간 휴약기를 가집니다. 7일간 복용을 쉰 후에는 생리가 끝나지 않아도 8일째부터는 다시 복용을 시작해야 합니다. 이렇게 3주 복용, 1주 휴약으로 총 4주의 한 주기를 매회 반복하게 됩니다. 피임약의 효과는 7일간 복용한 이후에 효과가 나타납니다. 그러므로 생리 첫날에 복용하지 않은 경우에는 초기 7일 동안은 보조적으로 콘돔 사용 등 다른 피임법이 필요합니다.
또한 생리를 미루기 위해서는 생리 예정일로부터 최소 7일~14일 이전에 복용을 시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피임약을 하루 빼먹었다면?
피임약은 하루 어느 때나 복용해도 상관없지만 일정한 시간에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일 복용을 잊었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복용 시간으로부터 시간이 얼마나 지났는지에 따라 아래와 같이 대처하면 됩니다.
- 12시간 이내에 알았다면? 알아차린 즉시 1알을 복용하고 다음부터 제시간에 복용
- 12시간 이후에 알았다면? 알아차린 즉시 1~2알을 복용하고 그 이후 시점부터 정해진 시간에 복용

원칙에 따라 복용을 하는 것은 여러 가지 사정에 의해 현실적으로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럴 때는 다른 방법으로 복용을 조절할 수 있으니 특수한 상황에는 꼭 약사님과 상의하세요!

이 뉴스를 다른 회원들도 보면 좋겠어요추천5 공유하고 소중한 사람의 건강을 지켜주세요공유

관련기자

    • 전문 약학, 영양, 건강 상담 관련 전반, 약국에서 활용하는 진단시약, 진단기기.
    • 이메일 hidoceditor@mcircle.biz

관련기자

네티즌 의견

댓글등록 폼

0 / 300

댓글운영정책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