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프로바이오틱스 Q&A, 의사가 직접 답해드립니다

권예진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등록 2020-06-25 10:47 수정 2020-06-25 14:38

Q 앉아서 공부만 하다 보니 변비가 생겼어요
고3 올라와서 하루에 8시간? 막 10시간씩 앉아서 공부하다 보니까 진짜 변비가 너무 심해졌거든요. 예전엔 1일 1똥 쌉파서블이었는데 지금은 흑흑 변비약을 미친듯이 먹어도 화장실에서 30분은 기본이고 바나나, 푸룬을 잔뜩 먹어도 안 나와서 죽겠어요. 코세글자 때문에 나가서 운동도 못 하고 짜증 이럴 때 프로바이오틱스를 먹으면 도움이 된다던데, 정말인가요?

A 고등학생분들이 변비가 많이 생기더라고요. ‘수능은 엉덩이 싸움’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굉장히 긴 시간 앉아서 공부를 하잖아요. 이러면 장운동이 둔해져서 아무래도 변비가 생기기 쉬운데, 프로바이오틱스는 장운동을 활발하게 할 만 아니라 장 안에 있는 유산균을 더 많이 늘리면서 안 좋은 균은 억제해서 배변활동을 잘 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변비약을 자주 먹게 되면 장에 수분이 많이 빠지게 되어서 유산균이 살기 힘든 환경이 되거든요. 변비약을 너무 자주 먹으면 장 건강에 안 좋을 수 있으니 주의하시고, 아까 말씀드렸듯 장 속에 유산균을 보호하고 적정 비율로 유지할 수 있게 돕는 프로바이오틱스를 먹으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평소 식사할 때 섬유소 많이 들어 는 생채소나 과일도 잘 챙겨 먹고 운동도 틈틈이 해주는 게 좋습니다.

Q 피부 트러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안녕하세요 저는 30대 남자인데요. 저는 피부 트러블이 굉장히 고민인데, 좋다는 화장품을 바르고 팩 같은 걸 해봐도 썩 좋아지지 않더라고요. 근데 프로바이오틱스가 피부 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이야기가 있어서, 좀 의심스럽기도 하고 궁금하기도 하네요.

A 아무래도 피부에 직접 바르는 게 아니기 때문에 약간 ‘어? 맞는 이야긴가? 진짜 도움이 되나?’라는 생각이 드실 수도 있는데요. 해외 논문에 따르면 장이 건강하지 않으면 장내 독소 누적으로 피부 트러블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또 스트레스를 많이 받거나, 패스트푸드 같은 걸 자주 드시는 경우 장내 미생물 환경에 변화가 생겨 피부에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는데요. 이런 때에 프로바이오틱스를 먹으면 장내 유익균이 증가하고 피부환경도 개선할 수 있겠습니다. 물론 스트레스를 자신만의 방법으로 잘 풀고, 균형 있는 식사를 하는 것도 중요하겠죠?

Q 아기 면역력 키우는 방법이 궁금해요
저는 23개월 아기를 키우고 있는 아기 엄마인데요. 저는 요즘 시기가 시기인 만큼 면역력에 굉장히 관심이 많거든요. 근데 사실 이 면역력이라는 게 어떻게 좀 키워야 되는지 참 막연하더라고요. 그래서 맘카페나 뉴스 같은 것도 좀 찾아보고 하니 프로바이오틱스가 면역력 키우는 데 좋다더라고요. 아기 면역력 키우는 데 프로바이오틱스가 도움이 될까요? 아직 어리고 하니까 걱정이 참 많이 됩니다.

A 요즘 면역력에 다들 관심이 많으시더라고요. 특히 어린 아기를 키우는 경우 더 신경을 쓸 수밖에 없을 것 같아요. 아이가 처음 태어났을 때 장은 완전 깨끗한 무균 상태거든요 시간이 지나면서 굉장히 빠르게 장내에 균이 생기는데, 이때 어떤 환경에 노출되느냐에 따라서 장에 있는 균의 균형 상태나 종류가 달라져요. 면역력을 키우고 유지하는 데는 이런 균 종류와 균형 상태가 아주 중요하거든요? 이렇게 면역력이 생기는, 만들어져가는 시기에 프로바이오틱스를 먹으면 장 속에서 좋은 균들이 많아지고 균형을 잡아줘서 면역력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겠습니다.

특히 아이에게 먹이는 거라 프로바이오틱스 선택 시에 고민이 많으실 것 같은데요. 제가 좋은 프로바이오틱스를 선택하는 팁을 알려드릴게요. 프로바이오틱스를 선택할 때는 우선 인체 적용 시험으로 효과가 검증받은 균주를 사용했는지 확인하시는 게 좋고요. 원료도 굉장히 중요하겠죠? 세계적으로 유명한 원료사 균주를 사용했는지도 살펴보세요.

우리나라 식약처(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는 하루 1억~100억 마리의 유산균을 복용하도록 권장하는데, 다다익선 이라는 이야기가 있잖아요? 유산균도 많으면 많을수록 좋습니다. 구입 전 100억 마리 이상의 유산균을 함유한 제품인지 확인해보세요. 그리고 마지막 팁! 프로바이오틱스를 섭취하고 유산균이 장에 정착해서 잘 살아가려면 먹이가 필요한데요. ‘프리바이오틱스’라고 들어보셨나요? 유산균의 먹이가 되는 프리바이오틱스는 유산균에게 영양분을 주고 장내 유익한 미생물 생장을 촉진하고 활성화하게 합니다. 이 성분이 프로바이오틱스에 포함되어 있는지도 한번 확인해 주세요.

사실 프로바이오틱스는 오늘 질문을 보내주신 분들뿐만 아니라, 전 연령대, 다양한 증상에 도움을 줄 수 있는데요. 어린아이부터 어르신까지 배변이 어려운 경우에도 도움이 되고, 항상 배가 더부룩하거나 설사 증상에 시달리는 분들도 드시면 정상적인 배변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이 외에도 다이어트로 식사량이 줄어들거나 불규칙하게 밥을 먹는 분들, 요즘 매운 음식 좋아하시는 분들 많잖아요? 이런 자극적인 음식을 즐기는 분들도 장 기능이 약해지거나 균의 밸런스가 흐트러지기 때문에 프로바이오틱스를 섭취하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 뉴스를 다른 회원들도 보면 좋겠어요추천8 공유하고 소중한 사람의 건강을 지켜주세요공유

관련기자

관련기자

네티즌 의견

댓글등록 폼

0 / 300

댓글운영정책
  • 이 * 우 | 2020.07.02

    감사합니다. 열심히 먹고 있는데... 그다지 빠른 효과는 아닌 듯 해서 오늘 강의를 듣고 꾸준히 하게될 것 같습니다.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