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양치 제대로 하려면 ‘양치 힘’이 중요하다?

박설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등록 2020-07-16 17:00 수정 2020-07-16 17:35

매일 하는 양치, 제대로 할 수 있다면 더 좋겠죠? 사람마다 양치하는 습관은 모두 다르지만, 양치를 할 때는 너무 세게 하는 것도 약하게 하는 것도 좋지 않습니다. 치의학에서는 약 200g 정도의 힘으로 양치를 했을 때 플라크가 잘 제거된다고 하는데요, 뒷면 읽어주는 언니들과 서울대학교 예방치학 조현재 교수님이 실험을 통해 더 자세히 살펴봤습니다.

200g의 힘 어느 정도일까?
치의학에서는 200g 정도의 힘이 치아와 잇몸에 닿는 강도로 권장하고 있습니다. 200g의 힘은 올바른 양치법의 기준이 된다고 볼 수 있는 건데요, 효과적인 칫솔질에 대해 발표된 여러 논문에서도 200g의 힘에서 양치 효과가 가장 우수하다고 밝혀지기도 했습니다. 일반적으로 이 정도의 강도는 지우개로 연필 자국을 지우는 힘 정도입니다.

올바른 양치 힘, 플라크 제거의 효과는?
충치의 주된 요인이 되는 플라크를 제대로 제거해야만 양치를 올바르게 했다고 볼 수 있는데요. ‘뒷면 읽어주는 언니들, 양치 힘’ 편에서는 플라크만 선택적으로 염색해주는 시약인 ‘치면 착색제’실험을 통해 직접 양치 힘의 효과를 확인했습니다.

올바른 양치 법 TIP
양치를 하는 3분 동안 200g의 힘을 유지하려면 손잡이부터 헤드까지 일직선으로 이뤄진 칫솔대를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또 칫솔대 모양이 손에 쥐기 쉬운 육각형이라면 더 사용하기 편하겠죠?

이 뉴스를 다른 회원들도 보면 좋겠어요추천3 공유하고 소중한 사람의 건강을 지켜주세요공유
Smart tag : 충치 치아

관련기자

관련기자

네티즌 의견

댓글등록 폼

0 / 300

댓글운영정책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