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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엇이든 물어보세요. 언택트 프로바이오틱스 OX 퀴즈

이보미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등록 2020-07-29 18:00 수정 2020-07-29 16:23

당신이 아는 프로바이오틱스에 대한 상식! 과연 맞을까요? 가정의학과 전문의 최원철 원장님과 프로바이오틱스에 대해 궁금한 점을 오픈채팅방을 통해 OX 퀴즈로 풀어보았습니다.

Q. 다이어트할 땐 유산균이 풍부한 떠먹는 요구르트를 먹어야 한다는데 사실인가요?
X
시중에 판매되는 떠먹는 요구르트에도 물론 유산균은 존재합니다. 하지만 그 양은 미비하고 다이어트에 신경 쓰신다면 제품의 당 함량을 확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대부분의 150㎖ 정도의 떠먹는 요구르트 한 개에는 12~23g의 당이 들어 있어 체중 감량엔 좋지 않습니다. 더불어 요구르트에 주로 들어 있는 사균의 경우 장내 유해균은 억제하지만, 정착이 쉽게 되지 않고 몸 밖으로 바로 배출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살아있는 생균이 들어 있는 유산균을 먹는 것이 좋겠습니다.

Q. 유산균 섭취에 연령 제한이 있나요?
X 유산균은 연령 제한이 전혀 없습니다. 영유아용 유산균 제제는 보통 100일 이후부터 섭취 가능합니다. 유산균은 다양한 질병에 효과가 있는데요. 2006년 Clinical and Experimental Allergy에 발표된 논문에 따르면 락토바실러스 람노서스와 비피도박테리움 락티스 200억 CFU를 평균 3.8세에 해당하는 1.1~10.6세 아이 29명에게 섭취하도록 한 결과, 다른 부작용 없이 아토피 피부염 지수가 개선되었습니다. 또한 건강기능식품의 기준 및 규격 중 프로바이오틱스 기능성 원료에 대해 별도 연령 제한이 없습니다. 좀 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전문의나 약국에 문의하셔서 도움을 받으시기를 바랍니다

Q. 유산균을 먹으면 뱃살이 빠진다고 하던데 진짜인가요?
O 우리 장에는 세균이 100조 개 이상 살고 있는데 이는 유익균, 유해균, 중간균으로 나뉩니다. 2006년 미국 워싱턴대학교 제프리 고든 교수 연구팀은 유해균이 몸을 살찌게 만드는 비만세균임을 밝혀냈습니다. 유해균이 많으면 살이 쉽게 찌고 변비가 생기며 가스가 많이 차 복부 팽만감이 듭니다. 유해균을 없애려면 유산균을 꾸준히 섭취해 장 속에 유익균이 늘어나게 해야 합니다.

Q. 변비가 좀 심한데, 유산균을 먹으면 효과 있나요?
유산균이 변비에 도움이 되는 것은 맞습니다. 하지만 모든 것이 효과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우리 몸에 도움을 주는 유익균, 즉 프로바이오틱스의 이름은 속, 종, 균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균주’가 무엇인지에 따라 그 효과와 기능은 조금씩 달라지는데요. 변비에 좋은 균주는 대장에 주로 서식하는 ‘비피도박테리움 락티스 HN019’입니다. 이는 면역력을 강화하고 염증성 장 질환을 예방하며 소화가 잘 안 되는 사람에게 좋습니다.

2011년 스칸디나비아 위장병학 학회지에 따르면 배변횟수가 주 1~3회로 변비가 있는 25~65세 100명이 비피도박테리움 락티스 HN019를 먹고 14일 후 변의 대장통과시간이 33% 감소했습니다. 즉, 변을 보는 횟수가 증가해 변비가 개선되었음을 뜻하는 거죠. 유산균을 선택할 땐 이렇게 변비에 도움 되는 균주가 있는지 확인해보시는 게 좋습니다 .

Q. 유산균을 자주, 너무 많이 먹으면 오히려 안 좋은가요?
O 유산균을 고를 때는 투입균수와 보장균수의 차이를 먼저 아시는 게 좋은데요. 투입균수란 제품을 만들 때 넣은 유익균 수를 말하고, 보장균수는 투입한 균 중에서 살아서 장까지 도달하는 유익균수를 말합니다. 이 보장균수는 CFU라는 단위로 표기되며, 식약처에서는 1일 섭취 권장량을 1억~100억 마리로 정하고 있습니다. 이 이상 과다 섭취하면 장이 예민하게 반응할 수 있으므로 보장균수 숫자가 크다고 무조건 고르지 말고 효과를 검증받은 유산균을 적정량 먹는 게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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