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하이닥TV] 물고 뜯고 씹는 어린이 양치 습관에도 안심할 수 있는 칫솔은?

여병영 |강남루덴플러스치과의원
황래환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등록 2021-02-13 08:30 수정 2021-02-15 08:51

양치할 때 칫솔을 물고, 뜯고, 씹는 우리 아이, 괜찮을까요?

아이들은 뭐든 물고 빨려는 습관이 남아 있어서 양치 시 칫솔모를 물고, 뜯고, 씹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행동이지만 칫솔모가 건강에 해롭지 않을지 우려된다면 자연의 식물에서 추출한 나일론 소재 칫솔모를 고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또한, 아이가 칫솔을 자주 깨물다 보면 칫솔모가 빠지기도 하는데 이때는 칫솔모 빠짐을 최소화할 수 있는 제조 기준을 갖춘 칫솔을 선택하면 됩니다.

양치하기 싫어하는 아이, 캐릭터 칫솔 사용이 도움이 될까요?

어린이 칫솔을 선택할 때는 캐릭터 제품보다는 안전성이 우선되어야 합니다. 국가통합인증마크(KC)를 획득했는지 여부와 함께, 8대 중금속, 환경호르몬 유발물질, 형광물질 등 유해 물질 미검출 등을 꼼꼼히 확인해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어린이 칫솔을 고를 때 연령에 맞는 칫솔이 있나요?

아이들이 양치를 거부한다면 아이에게 맞지 않는 칫솔을 쓰고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건강한 양치 습관을 기르기 위해서는 연령에 맞게 설계된 칫솔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연령대별 성장 발달마다 권장되는 칫솔 헤드 크기, 칫솔모 길이, 칫솔대 길이가 있으므로 이에 적합한 칫솔을 고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아이가 손힘이 약해서 양치를 해도 충치가 잘 생기는 것 같아요. 이럴 땐 어떡하나요?

치의학에서는 충치의 원인이 되는 플라크를 제대로 제거할 수 있으면서 잇몸에 상처가 나지 않는 수준의 힘을 200~300g으로 가이드 합니다. 아이들은 칫솔질이 서투르기 때문에 양치할 때 올바른 힘을 주기가 쉽지 않습니다. 이때 양치 힘을 올바르게 전달하는 칫솔대를 고르면 적당한 양치 힘이 가해지도록 교정할 수 있습니다. 칫솔 핸들은 원형보다는 육각형이 좋고 헤드 쪽으로 갈수록 칫솔대가 얇은 것이 힘 전달이 용이합니다.

도움말 = 하이닥 상담의사 여병영 원장 (치과의사)

이 뉴스를 다른 회원들도 보면 좋겠어요추천3 공유하고 소중한 사람의 건강을 지켜주세요공유

관련기자

관련기자

네티즌 의견

댓글등록 폼

0 / 300

댓글운영정책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