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통합검색

메뉴
검색어 입력

'곤지름' 검색 결과입니다.

하이닥 의학백과

[성기 지름(성기 사마귀)][condyloma, 性器-]

성기 곤지름은 인유두종 바이러스(HPV) 때문에 생기며, 성 접촉을 통하여 감염되는 성병의 일종이다.

인유두종 바이러스 감염으로 나타난다. 가장 흔한 감염 경로는 감염된 사람과 감염되지 않은 사람과의 직접적인 성적 접촉이다. 대부분의 성 감염증이 그렇듯 성교 상대가 많을수록 감염될 가능성이 높다.

항문과 성기 부위의 곤지름은 크기, 색, 모양이 아주 다양하다. 보통 처음에는 부드럽고 촉촉하며, 분홍빛이 도는 빨간 종기 모양으로 나타났다가 급속하게 커진다. 같은 곳에 여러 개가 한꺼번에 나타나기도 하며, 양배추나 조그만 버섯 같은 모양을 하기도 한다.
색은 백색, 회색, 분홍, 갈색의 경우도 있고, 모양은 동그랗거나 납작하거나 딱딱하거나 반들반들하다. 손에 생기는 사마귀 종류 같은 것도 있고 눈에 보이지 않을 만큼 작은 것도 있다.

곤지름이 많이 자라기 전에 조기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재발하기도 하고, 자연 치유되기도 한다. 사마귀에 바이러스를 죽이는 약제를 바르는 방법과 사마귀를 절제하는 방법이다. 최선의 방법은 눈에 보이는 사마귀를 모두 절제하고 재발을 막기 위하여 정기 검사를 받는 것이다.

환자는 배우자와 함께, 두 사람 다 감염력이 없다는 것이 확실해질 때까지 성행위를 피하는 것이 좋다. 그럴 수 없다면 적어도 성기의 접촉 빈도를 줄이기 위하여 콘돔을 사용하여야 한다. 콘돔으로 곤지름에 감염되어 있는 부분을 전부 덮으면 전염 위험을 줄일 수도 있다.

건강 Q&A

건강 Q&A 더보기

건강 FAQ

건강 FAQ 더보기

뉴스/칼럼

뉴스/칼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