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통합검색

메뉴
검색어 입력

'두드러기' 검색 결과입니다.

하이닥 의학백과

[두드러기][Urticaria, ]

피부 상층부가 부분적인 부종에 의해서 국소적으로 부풀어 오르는 질환으로 대부분의 환자는 심한 가려움증을 호소한다. 급격히 생겨나며 6주를 기준으로 급성과 만성으로 분류된다.

두드러기의종류

두드러기의 원인은 매우 다양하여 원인을 밝히기가 쉽지 않다. 발생 기전에 따라 일반적으로 면역학적 기전의 두드러기, 비면역학적 기전의 두드러기, 물리적 요인에 의한 두드러기, 만성 특발성 두드러기로 분류한다.

[면역학적 기전의 두드러기]
여러 가지의 종류의 항원에 반응하는 면역 글로불린 E(IgE)가 외부에서 유입된 항원과 반응하여 비만 세포의 탈과립을 유발하면 히스타민 같은 화학 매개 물질들에 의해 두드러기가 발생한다. 두드러기를 유발할 수 있는 항원에는 흡입제(꽃가루, 동물의 분변, 진균, 연기, 먼지), 주사제(약물, 혈액), 내복제(약물, 여러 가지 과일, 음식물, 식품 첨가제), 감염(세균, 진균, 기생충 감염), 기타 접촉제 등이 있다. 면역학적 기전의 두드러기 중 ‘유전성 맥관부종’이라고 하는 치명적인 질환이 있다. 이 질환은 유전적인 결함이 있기 때문에 피부의 심한 두드러기뿐 아니라 위장관, 호흡 곤란 등의 심한 증상이 유발되어 생명이 위험한 경우가 대부분이다.

[비면역학적 기전의 두드러기]
물질에 따라 항원으로 작용하는 것이 아닌 직접 비만 세포에서 히스타민을 분비시켜 두드러기를 유발하는 경우가 있다. 원인 물질로는 화학물(방사선 조영제), 약물(아스피린, 소염제, 모르핀, 코데인), 음식물(딸기, 생선), 독소 등이 대표적으로 이들 중에는 면역학적인 기전으로 두드러기를 유발하는 경우도 있다.

[물리적 요인에 의한 두드러기]
외부적인 요인에 의하여 두드러기가 유발되는 경우를 말하며 다음과 같은 종류의 두드러기가 있다.
- 피부 묘기증(dermatographism) : 피부를 긁거나 자극을 준 부위에 국한하여 두드러기가 발생하는 경우로 정상인에서도 3~5%가 나타나지만 정상인의 경우에는 가려움증 등의 증상이 없다.
- 콜린성 두드러기 : 체온이 상승하여 땀이 나면 작은 두드러기가 발생하는 경우로 흔히 운동 후, 뜨거운 샤워 후에 발생한다.
- 한냉 두드러기 : 얼음 혹은 추위에 노출된 부위에 두드러기가 발생한다.
- 일광 두드러기 : 햇볕에 노출된 부위에 수분 내에 두드러기 발생한다.

[만성 특발성 두드러기]
대부분의 만성 두드러기에서 많은 검사를 해 보아도 특정한 원인을 발견할 수 없는 경우로 환자의 80~90%가 여기에 속한다. 여러 가지 원인, 동반된 질환들이 관련될 수 있으므로 적어도 한 번 정도는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다.

두드러기_원발성유발물질

임상적으로 두드러기의 모양과 크기는 매우 다양하며 대체로 3~4시간 지속되었다가 소실되고 새로운 두드러기가 발생한다. 개개 병변은 홍반(붉은 반점)으로 둘러싸이기도 하고, 가려움증을 동반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몸의 어느 부위에도 생길 수 있다.

두드러기와혈관부종

두드러기 치료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원인을 찾아 피하는 것이지만 현실적으로 원인을 찾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항히스타민제의 복용으로 증상 치료를 시행한다. 항히스타민제는 장기 복용해도 별로 부작용이 없는 안전한 약으로 단지 환자에 따라 졸릴 수도 있다. 최근에는 졸음을 감소시킨 새로운 항히스타민제들이 개발되어 있다.

- 급성 두드러기가 심한 경우에는 단기간 부신 피질 호르몬제를 사용할 수 있고, 호흡기 증상이 동반된 경우에는 에피네프린을 피하 주사하기도 한다.
- 두드러기가 심한 경우, 특히 호흡기 증상이 동반된 경우 반드시 응급 치료를 받는다.

두드러기치료약물의역할
두드러기약의부작용

거의 모든 물질들이 두드러기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특별한 예방법이나 유의 사항은 없으나 두드러기가 자주 생기는 환자들은 흔히 두드러기를 유발하는 약제의 복용을 신중히 하고 가려움증을 유발하는 각종 자극을 피하는 것이 좋다.

건강 Q&A

건강 Q&A 더보기

건강 FAQ

건강 FAQ 더보기

뉴스/칼럼

뉴스/칼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