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통합검색

메뉴
검색어 입력

'등통증' 검색 결과입니다.

하이닥 의학백과

[성적 통증 장애][Sexual pain disorder, 性的痛症障碍]

성교 통증 장애 (Sexual pain disorders)에는 성교통(Dyspareunia)과 질경련(Vaginismus)이 있다. 성교통은 성행위 도중 또는 직후에 나타나는 골반 주위의 통증을 의미한다. 질경련은 불수의적인 질근육의 수축으로 인해 성행위가 곤란한 경우를 말한다.

성교통은 주로 정신적인 원인에 의해 발생하는데, 학대나 강간 등 과거의 고통스러운 성 경험, 불안, 긴장, 거부감, 죄의식이 요인이 된다. 남성은 여성보다 발생 빈도가 낮고 원인은 주로 헤르페스나 전립선염, Peyronie병 등 기질적인 것이다.
질경련은 종교적, 환경적 영향으로 성에 대해 부정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을 때, 상대에 대해 갈등이나 반항감이 있을 때, 고통스러운 성 경험이 있을 때 나타난다.

성교통은 주로 내부 성 기관이나 외부 성기에 통증을 느낀다. 성행위 도중이나 직후, 반복적이고 지속적인 통증이 느껴지며 드물게는 하복부나 항문의 통증이 있다. 상대가 통증을 무시하고 성행위를 강요할 경우 통증이 더욱 심해질 수 있다. 통증의 정도는 가벼운 불쾌감에서 심한 통증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질경련은 성행위를 시도할 때, 질 수축이 일어나 성행위가 힘들어지는 경우를 말하는데, 심한 경우 음경의 삽입이 불가능하다. 질 수축과 함께 통증이 동반되기도 한다.

Masters와 Johnson의 Dual-sex therapy 와 정신 역동적 치료, 또는 이 두 가지가 병용된 형태의 치료가 현재 널리 사용되고 있다.

- Dual-sex therapy: 성 생리 연구 결과를 토대로 만들어진 치료법으로, 부부를 치료 대상으로 하며 행동 치료 이론에 기초해 지도적 성 치료를 시행한다. 2주간 매일 부부와 치료적 면담을 시행하고 감각 집중 훈련을 통해 성행위 완수에 대한 불안감을 감소시킨다.
- 정신역동적 성 치료(Kaplan 기법): Masters와 Johnson의 성 치료 기법에 정신분석적 치료개념을 통합한 것으로 부부를 대상으로 일주일에 1~2회 정도 이루어지며, 치료 시간, 횟수, 장소 등이 매우 자유롭고 환자에게 필요한 과제만을 처방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그 외의 정신치료 기법으로, 최면 치료와 이완 요법으로 환자의 불안을 해소, 성에 대한 병적인 태도를 교정하고 행동 치료를 통해 성에 대한 병적 감정이나 행동 반응을 치료하기도 한다. 또, 집단 치료를 통해 강한 지지 집단을 형성해주고 정보를 교환하며 잘못된 개념을 바로잡아 교육해 주는 방법을 이용하기도 한다.

성 교육을 통하여 성에 대한 무지, 무조건적 혐오, 기피 등을 막아야 한다. 또한 상대방과 충분한 대화를 나누도록 하면서 상호 갈등이나 대화의 장애가 없어지도록 한다. 성행위 시의 환경 조성도 매우 중요하다.

건강 Q&A

건강 Q&A 더보기

건강 FAQ

건강 FAQ 더보기

뉴스/칼럼

뉴스/칼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