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통합검색

메뉴
검색어 입력

'방사능' 검색 결과입니다.

하이닥 의학백과

찾으시는 키워드를 클릭하시면 자세한 설명을 볼 수 있습니다.

[흉부 방사선 검사][Chest X-ray, 胸部放射線檢査]

흉부의 질환을 진단하는 가장 간단하고 기본적인 검사이다. 폐나 심장과 좌우 폐 사이에 있는 종격동(mediastinum) 등 기관의 질환에 대하여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어 진료나 건강 진단 등에서 폭 넓게 이용되고 있다.
기침을 하는 환자를 검사하는 데 있어 가슴 사진 촬영은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검사이므로 기침을 오래하는 경우라면 꼭 검사해야 한다. 그 외 폐렴, 폐결핵, 폐암, 폐농양, 흉막염, 심장 비대, 종격 종양, 흉선 종양 등 흉부 질환 시에도 검사한다.

엑스선 촬영실에서 검사한다. 흉부를 필름에 최대한 밀착시키고 배후에서 엑스선을 조사하여 투과된 엑스선을 필름에 받아 흉부 질환 여부나 그 질환 범위, 병소의 위치를 찾아낸다. 검사 시간은 수 분 간 소요된다. 흉부 엑스선 검사는 숨을 멈춘 상태에서 후전(後前)의 정면상과 우좌(右左)의 측면상 2장을 찍는 것이 표준이다.
여기에 추가하여 제1 사위(우측 앞쪽 위치에서), 제2 사위(좌측 앞쪽 위치에서)로 비스듬하게 2장을 더 찍는 경우도 있다. 또 병소 부위가 폐의 위쪽에 있다고 예상되면 폐첨(폐의 상부) 촬영이라는 특수 촬영을 하기도 한다.
엑스선 검사는 어디까지나 음영이므로 진단을 확정하기 위해서는 심전도, 심장 초음파, 심장 카테터 검사, CT 검사, 기관지 내시경 검사, 객담 검사, 호흡 기능 검사 등을 시행할 필요가 있다.

1. 검사 중
촬영할 때는 숨을 깊게 마신 상태에서 멈추고 움직이지 않는다.
2. 검사 전
- 금속이 붙은 옷은 피한다.
- 엑스선은 방사선의 일종이므로 자주 검사하는 것은 피한다.

[방사선치료][Radiation Therapy, ]

고에너지 방사선을 이용하여 암세포를 죽이는 치료를 말한다. 여기서 방사선이란 에너지가 공간을 통해 전파되는 현상 또는 전파를 매개하는 물질을 가리키며, 엑스선이 대표적인 예다. 방사선치료는 외과적 수술, 항암화학요법과 함께 암치료의 3대 치료법 중 하나로, 보통 입원이 필요하지 않고, 1일 수 분에서 20~30분 정도의 시간이 소요되며, 치료 시 고통이 없다는 장점이 있다.

방사선치료는 치료 목적에 따라 근치(적) 방사선치료, 보조적 방사선치료, 고식적 방사선치료로 나눌 수 있으며 적용질환도 다르다.

근치(적) 방사선치료는 종양이 비교적 국소부위에 제한되어 있으며 원격전이가 없을 때, 완치를 목적으로 하는 방사선치료를 말한다. 특히, 후두암을 포함하는 두경부암, 방광암, 항문암 등에서는 암의 완치뿐만 아니라 암이 발생한 조직의 기능을 그대로 보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자궁경부암이나 전립선암의 경우 방사선치료를 시행하면 수술과 같은 성적을 얻으면서도 수술로 인한 배뇨장애나 성기능장애와 같은 심각한 부작용을 낮출 수 있다.

보조적 방사선치료는 외과적 수술 후 국소 재발 방지를 목적으로 시행하는 방사선치료를 말한다. 방사선치료를 병용함으로써 단순히 재발을 줄일 뿐만 아니라 수술의 범위를 줄여 기능을 유지할 수도 있다. 그 대표적인 예가 조기에 발견된 유방암의 경우로, 부분적 절제술, 화학요법, 방사선치료를 병용하여 유방의 보존과 암의 완치를 동시에 달성 가능하다. 사지육종의 경우에도 과거에는 절단술이 시행되었으나 이제는 부분적 절제술과 보조적 방사선치료로 절단술과 비슷한 성적을 얻으면서 사지를 보존할 수 있다.

고식적 방사선치료는 암으로 인한 증상 완화를 목적으로 시행하는 방사선치료이며 뼈전이로 인한 통증, 뇌전이로 인한 신경학적 증상, 혹은 종양 자체로 인한 출혈 및 폐색 증상을 완화시켜 줌으로써 환자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다.

방사선을 조사하면 우리 몸을 투과하면서 전리 현상을 일으키는데, 이는 세포의 증식과 생존에 필수적인 물질인 핵산이나 세포막 등에 화학적인 변성을 초래하여 종양 세포를 죽이게 된다. 한편, 정상 세포와 암세포는 방사선에 대한 반응에 차이가 있는데, 정상 세포는 방사선치료 후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손상으로부터 회복하는 반면, 암세포는 회복 정도가 불충분한 특징이 있다. 따라서 방사선을 여러 번에 걸쳐 분할 조사하면, 정상 세포의 손상은 줄이면서 암세포는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다.

건강 Q&A

건강 Q&A 더보기

건강 FAQ

건강 FAQ 더보기

뉴스/칼럼

뉴스/칼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