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통합검색

메뉴
검색어 입력

'비뇨기' 검색 결과입니다.

하이닥 의학백과

[무지 중수골 저부 골절(베넷 골절)][Bennett’s fracture, 拇指中手骨基底部骨折]

엄지 중수골 기저부의 전 내측을 통과하는 관절 내 골절이다. 기저부 쪽의 골편은 손목 뼈 사이 인대(심부 수근간 인대)와 손목 손 허리 인대(척측 수근 중수 인대)에 고정되어 있고 중수골은 긴 엄지 벌림근(장무지 외전근)과 엄지 모음근(무지 내전근)에 의해 견인되어 바깥쪽으로 이동한 상태이다.

엄지에 힘이 들어가 있을 때, 강한 충격이 전해지면 엄지가 벌어지면서 골절이 발생한다. 중수골의 기저부를 이루는 제1 중수근 관절이 엄지를 좌우로 움직이게 하는데, 엄지에 충격이 올 때 손상을 받게 된다.

- 제1 중수근 관절의 불안정성과 허약이 특징적으로 나타나며, 통증, 부종, 엄지 두덩과 엄지 부위의 점상 출혈이 생긴다.
- 흔히 물건을 잡거나 신발 끈을 묶는 등의 행동을 하는 것이 힘들어진다.
- 골절을 조기에 치료하지 않으면 외상성 관절염이 발생할 수 있으며, 제1 중수근 관절의 기능을 잃을 수 있다. 이 관절의 기능을 잃는 것은 손 전체의 기능 손실을 의미하므로 조기 진단과 치료가 필요하다.

- 드물게 뼈에 금만 가고 흔들리지 않는 경우에는 부목이나 석고 붕대로 손을 고정할 수 있다.
- 골 절편이 1~3mm 벗어났을 경우에는 피부를 절개하지 않고 K-wire를 이용해 경피적 핀 고정술을 시행한다.
- 골 절편이 3mm 이상 벗어난 경우에는 절개해 뼈를 맞추고 고정하는 수술을 한다.

건강 Q&A

건강 Q&A 더보기

건강 FAQ

건강 FAQ 더보기

뉴스/칼럼

뉴스/칼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