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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아 비만][Child obesity, 小兒肥滿]

성별과 나이를 기준으로 85~94.9 백분위수(百分位數, percentile rank)는 과체중, 95 백분위수 이상 또는 체질량 지수 25 이상이면 비만으로 정의한다.

소아고도비만의심각성
지방세포의특성에따른비만의분류
비만도계산법
성별,연령별,신장별표준체중
체질량지수계산법
성별,연령별체질량지수(남아2~18세)
성별,연령별체질량지수(여아2~18세)

단순 비만과 병적 비만에 따라 원인이 다르다.

- 단순 비만은 비만에 대한 유전적 배경을 가지고 태어난 사람이 환경적인 인자(많은 양의 음식 섭취, 운동 부족)에 영향을 받을 경우 발생한다. 단순 비만을 가지고 있는 소아는 자기 연령에 비하여 키가 정상이거나 약간 크다.

- 병적 비만은 선천 기형 증후군, 내분비적 이상 질환 등과 같이 동반되며, 이 경우 나이에 비하여 키가 작은 것이 특징이다. 따라서 비만이 있으면서 자기 나이 또래보다 키가 현저히 작을 경우, 이러한 질환이 있는지를 알아보아야 한다. 병적 비만은 운동 발달, 언어 발달 및 지능 발달의 장애를 동반하는 경우도 있다.

일반적으로 비만은 상체 비만과 하체 비만으로 나뉜다. 상체 비만에 속하는 복부 비만 중 복강 내 비만이 의학적으로 심각한 기능적 이상을 불러올 수 있는 비만이다.
복강 내 비만은 위, 간, 신장 등 장기 주위에 많은 양의 지방 조직이 침착되어 발생한다. 만성 성인병을 유발시키는 것도 바로 복강 내 비만 때문이다.

소아비만의증상

- 비만으로 신체 내 지방 조직이 증가하고 복강 내 지방이 증가하게 된다. 지방의 침착으로 간이 커지며, 간 기능에 이상이 오게 된다.

- 복부 피하 조직에 지방이 증가하게 되면 배가 앞으로 나오게 된다. 배가 나오면 외관상 좋지 않고, 등이 앞으로 휘어져 척추뼈에 많은 무리를 주어 척추 원반 탈출증 등이 나타나게 된다.

- 비만이 심할 경우 기전은 확실하게 알려져 있지 않지만 폐활량이 감소되어 조금만 운동을 하거나 가만히 있어도 숨이 차며, 이로 인해 수면 장애가 초래된다.

- 하체 관절에 부하가 증가하여 오랫동안 걷거나 조금만 뛰어도 무리가 와서 통증을 느끼게 된다. 관절의 통증 때문에 운동하기 어렵고 비만이 더 심해지는 악순환이 발생한다.

- 혈액 내 포도당의 대사가 방해를 받아 성인 당뇨병이 발생하게 된다. 혈액 내의 지방 성분 증가로 혈관에 지방이 축적되어 동맥 경화가 발생할 확률이 높아진다.

식사 요법과 운동 요법으로 비만을 조절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 식사 요법은 영양사와 상담하여 결정하며, 성인과 달리 소아는 정상적으로 성장하여야 하므로 균형 있는 영양소 섭취(탄수화물 55~60%, 단백질 10~15%, 지방 25~30%)와 정상 칼로리 섭취를 권장한다. 탄수화물이 많이 포함되어 있는 과자류, 사탕, 초콜릿, 아이스크림 등의 간식은 탄수화물이 중성 지방으로 변하여 지방 조직에 침착하게 되므로 자제한다.

- 운동은 비만이 있든 없든 간에 전 연령에서 필요하다. 특히 비만이 있는 소아에게는 활동량을 늘려서 열량의 소모를 증가시키도록 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성인과 같이 하루 30분 이상, 일주일에 최소한 3일 이상 운동을 하도록 하며, 300kcal 정도 소모되는 운동을 권한다. 운동의 종류를 선택할 경우 소아가 좋아하는 운동을 선택하게 하여, 처음에는 운동에 대한 재미를 가지도록 유도한다. 소아는 비만을 조절하겠다는 동기가 부족하므로 운동 요법을 무조건 권하기보다 어른과 함께하는 운동, 재미있는 운동 등을 권한다. 운동은 비만에 따른 무릎, 고관절 및 발목의 부하를 최소화할 수 있는 것이 좋다.

부모들이 소아 비만을 올바르게 이해하여, 아이들에게 비만을 조절하여야 하는 이유를 적절하게 설명하여 줌으로써 조절에 대한 동기를 마련해 준다.

비만도에따른비만아의관리지침
체질량지수에따른비만아의관리지침
소아비만환자를위한신호등식이요법
비만의정도에따라권장하는운동방법

[신체 열량의 세 가지 소비 방법]
비만의 기전을 알기 위해서는 신체 열량의 세 가지 소비 방법에 대해 알 필요가 있다.
- 첫째, 기초 열량에 대한 소비, 둘째, 음식을 섭취하는 경우 발생하는 열량의 소비, 셋째, 활동할 경우 발생하는 열량의 소비가 그것이다.
- 기초 대사량에 필요한 열량 소비는 전체 열량 소비의 60% 정도를 차지하는데, 유전적인 것에 의하여 결정될 수 있다. 따라서 유전적으로 비만이 될 소지가 있는 사람은 기초 대사가 감소하여 열량의 소비가 감소하게 된다. 음식을 섭취할 때 발생하는 열량 소비는 개인별로 큰 차이가 없으나 활동 시 발생하는 열량은 활동량에 따라 다르므로 활동량이 적은 사람이 비만의 소지가 크다.

[부분 비만][, 部分肥滿]

어느 한 부분이 다른 부분에 비하여 과도하게 지방이 축적되어 미관상, 건강상 안 좋은 영향을 미치는 것을 말한다. 부분 비만 부위의 지방 덩어리는 지방 세포가 클 뿐만 아니라 섬유막과 뒤엉켜 복잡한 구조를 이루고 있어 다른 부위의 지방과 다르고, 가장 먼저 살이 붙지만 가장 늦게 빠지는 특성이 있다.

- 일반적인 비만의 원인과 비슷하다.
- 유전적인 소인이 있다.
- 섭취하는 총 칼로리가 소비하는 칼로리에 비하여 많으면 에너지의 저장이 생기고, 이것이 우리 몸의 한 부분에서 지방으로 축적되어 부분 비만을 일으킨다.
- 고칼로리의 식생활, 운동 부족과 같은 생활 습관, 고혈압, 당뇨와 같은 만성 질환이 원인이 된다.
- 신체를 한 부분만 지속적으로 강도 높게 사용하거나 오래 앉아 있는 등의 생활 습관도 원인이 된다

신체의 한 부분에 과도하게 지방이 축척되는 것이다. 주로 중년 이후에 복부에 집중적으로 지방이 축척되어 복부 비만이 되거나, 젊은 여성의 경우 하지에 지방이 집중적으로 몰린 하체 비만을 쉽게 볼 수 있다.

- 일반적인 비만의 치료와 크게 다르지 않다.
- 비수술적인 치료로는 식 습관의 개선과 운동 요법을 병행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 수술적인 치료법으로는 지방 흡입술이 있다. 지방 흡입술은 일반적인 식이 요법과 운동으로 효과를 볼 수 없거나 부분 지방의 축적으로 몸매가 울퉁불퉁해진 사람들에게 효과가 있다.

- 건강한 생활 습관이 필요하다.
- 과도한 음식 섭취를 피하고, 적당한 운동으로 정상 체중을 유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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