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통합검색

메뉴
검색어 입력

'소장' 검색 결과입니다.

하이닥 의학백과

[소장][Small intestine, 小腸]

소화 기관으로, 위와 대장 사이를 말한다.
약 6~7m의 길이로 전체 장의 4/5를 차지한다. 소장은 크게 십이지장, 공장(빈창자), 회장(돌창자)의 3개로 나뉜다. 십이지장은 30cm 정도로 짧다. 공장과 회장이 소장의 대부분을 이룬다. 공장과 회장의 길이는 2:3 정도의 비율을 이룬다. 소장은 교감 신경, 부교감 신경 등의 자율 신경계를 통하여 조절된다. 또한 위에서 내려온 음식물 등을 소화하고 흡수하면서 대장으로 내보낸다.

소장은 크게 분비 기능, 운동 기능, 흡수 기능 등의 3가지 기능을 통하여, 위에서 내려온 음식물을 소화하고 흡수하는 역할을 한다. 또한 산성을 띠는 위액을 중화하고, 음식물의 소화와 흡수를 돕는 장액을 분비한다. 분절 운동과 연동 운동으로 음식물을 아래로 이동시키면서, 소화 효소가 담긴 장액과 음식물을 골고루 섞어 준다. 소장 점막의 점막 주름, 융모, 미세 융모는 소장 내벽의 표면적을 600배 이상 증가시켜, 소화된 영양소를 효과적으로 흡수한다.
소장 점막에는 특수한 림프 조직이 발달되어 있는데 장결핵, 장티푸스 등에 노출되면 궤양이 생기기 쉽다. 흔한 소장 질환으로는 만성 염증성 장 질환, 장폐색증, 게실성 소장 질환, 장결핵, 장중첩증, 괴사성 소장 결장염 등을 꼽을 수 있다.

건강 Q&A

건강 Q&A 더보기

건강 FAQ

건강 FAQ 더보기

뉴스/칼럼

뉴스/칼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