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통합검색

메뉴
검색어 입력

'안검하수(눈꺼풀처짐)' 검색 결과입니다.

하이닥 의학백과

찾으시는 키워드를 클릭하시면 자세한 설명을 볼 수 있습니다.

[안검 하수(눈꺼풀 처짐)][Ptosis, 眼瞼下垂]

윗 눈꺼풀 올림근의 힘이 약해서 윗 눈꺼풀이 아래로 처지고, 눈꺼풀의 틈새가 작은 상태이다. 태어날 때부터 발생하는 선천 안검 하수와 후천 안검 하수가 있다.

후천 안검 하수의 원인은 노인성 변화, 외상으로 윗 눈꺼풀 올림근의 손상이나 약화, 신경 질환, 전신 질환에서 나타날 수 있다. 선천 안검 하수는 대부분이 눈꺼풀 올림근의 근육 자체에 국한되지만, 간혹 전신적인 근육 이상이나 신경 질환이 동반되는 경우도 있다.

양쪽 눈에 안검 하수가 있으면 앞을 잘 볼 수가 없어서, 물체를 보기 위하여 이마에 힘을 주기 때문에 이마에 주름이 생기고, 양쪽 눈썹이 올라가며, 턱을 위로 쳐들어 작은 눈의 틈새로 보려고 한다. 약시 시력은 아기 때 발달하기 시작하여 만 6~7세경에 발달이 끝나는데, 안검 하수로 눈을 가려 시력 발달에 장애가 올 수 있다. 또 난시가 생길 수 있고, 정서 불안을 일으킬 수 있다.

선천 안검 하수 환자의 수술 시기는 정도에 따라 다르다. 시력 발달에 영향을 줄 만큼 심한 경우 되도록 빨리 수술을 하여 시력 발달을 도와주어야 한다. 덜 심한 경우 유치원 입학 전후인 만 3~4세에 하면 유치원에 가서 친구들과 놀 때 생길 수 있는 정서적인 문제도 예방할 수 있다. 대부분의 안검 하수는 수술로만 치료가 가능하다. 수술 방법은 시력을 비롯한 눈의 기능, 안구 운동, 안검 하수의 정도, 눈꺼풀 올림근의 기능 정도에 따라서 결정한다. 안과에서 수술 전에 철저히 검사하여 수술 시기를 결정한다.
수술의 종류는 다음과 같다.
- 눈꺼풀 올림근 강화술 : 윗 눈꺼풀 올림근의 기능이 어느 정도 남아 있을 때 시행하는 방법으로, 올림근의 일부를 단축시켜 근육의 힘을 강화시킴으로써 윗 눈꺼풀을 위로 올라가도록 하는 수술 방법이다.
- 전두근 걸기법 : 윗 눈꺼풀 올림근의 기능이 전혀 없거나, 아주 미약한 경우에 시행하는데, 눈꺼풀을 전두근(이마 근육)에 연결하여 눈을 뜰 때 이마 근육의 힘을 이용하는 방법이다. 이때 전두근에 연결하기 위한 수술 재료에는 환자의 다리 근육막, 인조 근육막, 봉합사, 수프라미드(Supramid), 실리콘 등이 있다.

[노안 아래 눈꺼풀 수술][, 老眼-手術]

40대 후반 이후의 연령층에서는 눈 아래 피부가 늘어져 주름이 생기게 되고 지방 주머니가 불거져 나오게 되며, 그 아래로 눈물 주름이라는 깊게 파인 주름이 형성된다. 이러한 아래 눈꺼풀의 처짐과 볼록함의 진행 속도는 개인차가 있으며 가족력과도 관계가 있다.

40대 후반 이후의 연령층에서 아래 눈꺼풀의 피부가 늘어져 주름이 생긴 사람들에게 적용된다.

위 눈꺼풀과 마찬가지로 아래쪽 눈꺼풀의 늘어진 피부를 제거함으로써, 한결 젊은 눈으로 만들어 준다.
수술은 우선 눈 아래 속눈썹 밑의 주름을 따라 피부를 절개하고, 근육층 아래로 늘어진 주름 부위를 박리하여 준다. 그 다음 불거져 나온 지방 주머니를 열어, 아래쪽의 파인 눈물 주름 부위를 채워 주고 여분의 지방을 제거한다. 그리고 늘어진 근육과 피부를 당겨 위쪽으로 고정하여 준다. 이때 지방의 위치를 조정하여 눈물 주름 밑으로 깔아 주는 시술법을 같이 시행하여야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아래쪽 눈꺼풀 수술을 할 때 주름 제거에 너무 욕심을 내다 보면 후유증이 생길 수 있으므로, 피부의 탄력성을 고려하여 알맞게 교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70대 이후 아래 눈꺼풀의 탄력이 현저히 감소한 경우에는, 이를 보완하는 수술을 동시에 하지 않으면 눈이 뒤집어지는 후유증이 생길 수 있다.

[안검 연축][Blepharospasm, 眼瞼攣縮]

눈이 비정상적으로 자주 깜빡 거리거나, 눈꺼풀이 저절로 지속적으로 강하게 감겨 마음대로 눈을 뜨기 힘들게 되는 것을 말한다.

안검 경련(Blepharospasm, 眼瞼痙攣)은 눈 주위 근육이 과도하게 수축하는 이 긴장증의 한 형태로서, 다른 이 긴장증과 마찬가지로 우리 뇌의 운동 신경을 지배하는 기저핵의 이상에 의한 것이다. 안검 경련은 특정한 발병 원인이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나, 드물게는 외상(눈에 심한 상처를 입은 후), 약물 부작용, 윌슨씨병, 중뇌 손상, 뇌염, 파킨슨병의 이차적 원인에 의해 생기기도 한다.

증상은 환자가 이물감을 느껴 눈을 자주 깜박거리는 것에서부터 시작된다. 눈이 껄끄럽다거나 가려운 증상이 있어 안과에 가기도 하고, 안경을 바꾸기도 한다. 초기 단계에서는 밝은 빛 아래나 피로할 때 또는 심리적으로 긴장했을 때 등 특정하게 스트레스를 받을 때에만 증상이 간헐적으로 나타난다.
발병 2~3년이 지나면 증상이 악화되어 경련이 나타나는 횟수가 잦아지고 또 강도도 심해져서 환자는 눈을 뜰 수조차 없게 된다. 걸을 때에도 눈이 감겨 다른 사람이나 장애물에 부딪히게 되고, 운전 시에도 눈을 제대로 뜰 수 없어 눈꺼풀을 한 손으로 들어 올리고 운전해야 하는 경우도 있다. 이 경우, 시력은 비록 정상이어도 기능적으로는 맹인과 같은 실명 상태라고 할 수 있다.
얼굴, 입과 턱 주위, 후두 및 목 근육의 경련과도 동반될 수 있으며 이를 메이지 신드롬 또는 브루겔 증후군이라 한다.

1. 약물 치료
일반적으로 도파민 작용제, 신경 안정제, 항콜린성 약제 등의 약물 처방이 종종 증상 완화에 도움을 주지만, 효과가 만족스럽지 못하고, 환자마다 반응이 다르며 특히 부작용이 심해 안검 경련을 약물로 효과적으로 치료하기는 쉽지 않다.

2. 수술
눈꺼풀 근육을 잘라내는 근 절개술이나 안면 신경 감별 절단, 눈썹 올리기 같은 수술로 증상이 개선될 수 있으나, 얼굴에 보기 흉한 상처를 남길 수 있으므로 별로 권장되지 않는다.

3. 보톡스(BOTOX) 주사
보툴리늄 독소(Botulinum toxin Type A)는 현재까지 알려진 안검 경련 치료법 중 가장 효과가 우수한 방법으로, 소량을 경련이 일어나는 눈 주위 근육에 국소 주사하여 근육을 마비시켜 증상을 없애 준다.
부작용으로는 드물게 눈꺼풀이 처지는 안검 하수, 시야 흐림, 물체가 이중으로 보이는 복시 현상이 나타날 수 있으나 일시적이어서 약 2주일이 지나면 자연적으로 없어진다. 보톡스 주사는 그 효과가 약 3~4개월간 지속되므로 계속적인 효과를 유지하기 위해 다시 증상을 느낄 때 마다 주사를 다시 맞아야 한다.

안검 경련 증상의 특징

안검 경련은 환경에 따라 증상의 변화가 심하다. 낮에는 증상이 심했다가도 수면 중에는 사라지며, 잘 자고 일어난 후에는 몇 시간 동안이나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도 있다. 시선을 아래로 향한 채 무엇엔가 몰두해 있을 때나 음식물을 먹을 때, 말을 할 때에는 가벼워지다가 걸을 때 심해지기도 한다. 특히 밝은 곳이나 TV처럼 떨리는 화면을 볼 때에는 증상이 더욱 심해져서 어떤 때에는 몇 시간 동안이나 눈꺼풀이 저절로 강하게 감기는 경우도 있다. 이러한 증상의 변화 때문에 스트레스나 심리적인 탓으로 치부되기도 하여 정확한 진단이 늦어지는 경우도 있다.

[안검염][Blepharitis, ]

눈꺼풀 가장자리와 눈썹 모낭을 포함한 눈꺼풀에 생긴 염증을 말한다.

피부질환인 지루성 피부염과 관련되어 생긴다. 또한 안검염은 세균 감염이나 화장품 알레르기에 의해서도 생긴다

안검염이 있으면 눈꺼풀이 붓고 붉게 되고 가렵다. 눈꺼풀의 가장자리에 부드럽고 번들번들한 인설이 덮여, 이것이 마르면서 딱지를 만들고 속눈썹이 서로 붙는다. 어떤 경우에는 속눈썹의 뿌리에 감염이 되어 작은 궤양이나 다래끼가 생긴다.

깨끗한 천으로 온찜질을 하면 증상을 가라앉힐 수 있다. 아기용 샴푸와 물을 반씩 섞어서 하루에 두 번씩 부드럽게 눈꺼풀을 씻어주면 아무는 데 도움이 된다.

지루피부염이 있는 경우 항진균제가 들어 있는 비듬 샴푸로 치료하면 안검염 치료에도 도움이 된다. 안검염이 반복적으로 재발되면 진료를 받아야 한다. 감염 치료를 위해 항생제를 쓴다. 2-4주 정도의 치료로 완치되지만 자주 재발할 수 있다.

[][Eye, 眼]

눈은 빛을 받아들여 시각 정보를 수집하여 전기신호로 변환, 뇌로 전달해 사물 고유의 형상을 알아 볼 수 있게 하는 인체기관이다.

눈은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는 대부분의 장기들과 달리 사물을 보게 하는 시각이라는 유일한 기능을 가지는데 이는 가장 정밀한 기능이기도 하다.

시각을 위해선 다음의 기능이 순차적으로 원활히 이뤄져야 한다.
- 초점을 맞추고 가장 먼저 빛이 맺히는 각막
- 빛을 본격적으로 받아들여 내부로 보내는 동공
- 동공의 크기를 조절해 빛의 수용량을 조절하는 홍체
- 초점을 정밀하게 조절하는 수정체
- 상이 맺히고 전기신호로 변환하는 망막
- 신호를 시신경으로 전달

[뇌하수체][Pituitary gland, 腦下垂體]

머리의 한 가운데 있고, 코 뒤쪽 나비굴위, 터키 안장 뼈 위에 위치하고 있고, 뇌하수체 호르몬으로 인해 호르몬을 조절을 전달한다. 내분비계를 컴퓨터에 비유할 경우, 뇌하수체는 운영 체제인 시상 하부의 모든 명령을 처리하는 중앙 처리 장치(CPU)에 해당될 정도로 호르몬 분비에 중추적인 역할을 한다.

뇌하수체는 신경계에 더 가까운 시상 하부와 연결되어 있어, 시상 하부의 명령에 따라 다양한 호르몬을 분비한다. 대표적인 호르몬은 다음과 같다.

- 갑상샘 자극 호르몬 : 갑상샘 호르몬 분비에 관여한다.
- 부신 피질 자극 호르몬 : 당질 코르티코이드(glucocorticoid) 등의 부신 피질 호르몬 분비에 관여한다.
- 성장 호르몬
: 몸의 성장에 관여하고 단백질합성 및 지방을 분해시킨다. - 옥시토신(oxytocin) : 성관계, 출산, 수유 등에 관여한다.
- 프로락틴 : 성욕을 감소시키고, 여성이 임신하였을 때, 젖을 생성하도록 도와준다. - 황체 형성 호르몬, 난포 자극 호르몬 : 여성의 배란과 생리 주기, 남성의 정자 생산 등의 남녀 성호르몬에 관여한다.

[안검 황색종][Xanthelasma, 眼瞼黃色腫]

눈꺼풀 주변의 지질 성분이 특정 부위에서 다른 세포와 뭉치면서 황색의 경계를 이루는 질환을 말한다.

지질 단백질의 대사 이상으로 인하여 지방을 탐식한 조직구(결합 조직이나 장기 따위의 안에 정착해 있는 큰 포식 세포)가 포말 세포의 형태로 존재하기 때문에 생긴다.

- 안검의 내측, 안검 부위에 대칭적인 분포를 내며 자각 증세는 없다.
- 처음 발생할 때는 피부 밑에 있어 잘 보이지 않다가 지질 축적에 따라 색깔이 선명해지고 눈에 띄는데, 주로 안검 안쪽에 잘 생긴다.
- 대부분 혈중의 지방 수치는 정상이다.

국소 치료와 전신 치료로 나눌 수 있다. 국소 치료는 레이저 치료와 수술 치료로 나눌 수 있다. 또 황색종의 위치에 따라 완전히 제거하기 힘들 수 있고, 방법도 달라진다. 눈꺼풀에 발생했다면 가급적 크지 않을 때 제거하는 것이 좋다. 전신 치료는 혈청 지질 검사 후 고지혈증의 경우 식이 요법, 운동 요법, 약물 요법으로 치료할 수 있다. 피부의 병변은 레이저 치료나 외과적 수술을 통하여 제거한다.

[안검 경련 방지 수술][, 眼瞼痙攣防止手術]

안검 경련이란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양쪽 눈이 감기는 현상을 말한다. 안면 신경 마비는 한쪽 얼굴과 눈에만 생기는 데 반하여, 안검 경련은 얼굴 아랫부분의 신경은 정상이다. 안검 경련은 눈 주위 근육이 과도하게 수축하여 눈꺼풀이 저절로 감기는 이긴장증(근육 긴장 이상)의 한 형태로서, 다른 이긴장증과 마찬가지로 우리 뇌의 운동 신경을 지배하는 기저핵의 이상 때문에 생긴다. 안검 경련은 특정한 원인 없이 발병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나, 드물게는 외상(눈에 심한 상처을 입은 후), 약물 부작용, 윌슨병, 중뇌 손상, 뇌염, 파킨슨병 등의 이차적 원인으로 생기기도 한다. 또한 파킨슨병 치료제나 정신과적 약물 복용의 부작용으로도 나타난다. 안검 경련이 나타나는 주된 연령층은 45~70세나 60~70대이다. 성별로는 여성 2~3명에 남성 1명꼴로, 여성에게 많이 나타난다.

안검 경련 방지술은 보톡스를 주사함으로써 치료할 수 있다. 보톡스 치료는 안검 경련 방지술 외에 안면 경련과 같은 각종 근육의 떨림 증상을 완화하는 데 사용한다. 최근에는 근육을 마비함으로써 근육의 퇴축을 유도하여 안면 성형에 사용하기도 한다.

현재까지의 치료법 중 보톡스 주사 요법이 가장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보톡스는 부패된 통조림이나 썩은 고기에서 잘 자라는 세균인 클로스트리디움 보툴리눔(clostridium botulinum)이 생산하는 신경 독소를 정제한 약품으로서, 인체에 전혀 영향을 미치지 않는 용량 이하를 사용하여, 주사 부위의 근육만 국소적으로 마비시키는 작용 기전을 이용하는 것이다. 1980년대부터 미국 식품 의약청(FDA)의 허가를 받고 안면 경련, 안검 경련, 사경(기운목) 등 각종 근육 질환의 치료 영역에 널리 사용되고 있다. 보톡스는 양쪽 눈 주위 근육에 각각 4곳 내외로 주사한다. 효과는 사람에 따라 다르며 3~4개월 지속된다.

- 처음 1~2일은 일시적으로 눈꺼풀에 힘이 없어져, 눈꺼풀이 약간 처지거나 세수할 때 비눗물이 들어갈 수도 있다.
- 먼지가 눈에 잘 들어가기도 하는데 이럴 때는 잠시 안경을 착용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 아침에 일어나면 눈이 뻑뻑하거나 물체가 이중으로 보이는 경우도 있다.
- 주사 시 작은 출혈로 주사 부위에 멍이 들거나 눈꺼풀이 붓는 국소적인 부작용 등이 있을 수 있다.

건강 Q&A

건강 Q&A 더보기

건강 FAQ

건강 FAQ 더보기

뉴스/칼럼

뉴스/칼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