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통합검색

메뉴
검색어 입력

'알레르기질환' 검색 결과입니다.

하이닥 의학백과

[신생아 용혈 질환][Hemolytic disease of the newborn, 新生兒溶血疾患]

신생아 용혈성 질환(Hemolytic disease of the newborn, 新生兒溶血性疾患)이란 면역학적 원인에 의하여 태아의 적혈구가 파괴되는 것을 말한다.

1. Rh 부적합증, ABO 부적합증
혈액형이 Rh 음성인 산모가 Rh 양성의 아기를 가졌거나, 혈액형이 O형인 임산부가 A형 또는 B형 아기를 가졌을 때 발생한다. 마가 가지고 있던 항 Rh, 항 A, 항 B 항체가 태반을 건너가 태아의 적혈구 항원과 결합해 태아 비장의 대식 세포가 이를 제거해야 할 물질로 인식하고 파괴한다.

2. 적혈구 막의 이상
유전적 원인으로 적혈구의 막이 비정상적인 모양으로 만들어져 발생한다. 비정상적 형태가 적혈구가 비장 등을 통과할 때 쉽게 파괴되어 빈혈이 일어나게 된다.

용혈은 빌리루빈 수치를 상승시킨다. 출생 24시간 이내에 황달이 발생하며 혈청 내의 빌리루빈 수치가 급격히 상승한다. 용혈이 심해지면 빈혈 증상이 나타난다. 빈혈을 극복하기 위하여 심장이 과도하게 활동하게 되면 심부전이 될 수도 있다. 빈혈은 창백, 간과 비장의 비대, 전신 부종 및 호흡 부전을 유발할 수도 있다.
태아는 장기의 기능이 완전히 성숙하지 못했기 때문에, 과도한 일이 부여될 때 처리하는 능력이 떨어진다. 따라서 전신적인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심한 Rh 부적합증인 경우 Rh 음성인 신선한 피로 신생에게 교환 수혈을 해주어야 한다.
교환 수혈이란 신생아의 피를 빼면서 동시에 수혈을 하는 것으로 이를 반복함으로써 신생아의 피를 다른 피로 바꿔주는 작업이다. 이로써 빈혈을 보정할 수 있다. 또, 수혈한 Rh 음성인 피는 모체에서 태아로 흘러간 항 Rh 항체에 반응을 하지 않기 때문에 황달의 원인이 되는 빌리루빈의 수치를 감소시킬 수 있다.

ABO 부적합증인 경우는 증상이 심하지 않은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수혈 등은 대개 필요치 않으며, 황달의 치료를 위한 광선 요법만으로도 충분하다. 하지만 증상이 심할 경우에는 물론 교환 수혈을 해야 한다.

건강 Q&A

건강 Q&A 더보기

건강 FAQ

건강 FAQ 더보기

뉴스/칼럼

뉴스/칼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