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통합검색

메뉴
검색어 입력

'위염' 검색 결과입니다.

하이닥 의학백과

찾으시는 키워드를 클릭하시면 자세한 설명을 볼 수 있습니다.

[위염][Gastritis, 胃炎]

세균이나 약물, 음식물 등으로 손상받은 위 점막이 염증을 일으키고, 위의 내부를 둘러싸고 있는 상피 세포의 재생이 일어나는 현상이다. 경우에 따라서는 별다른 염증 반응 없이 위 점막의 손상이 일어나기도 한다.

급성 위염은 아스피린, 진통제 등의 약물을 복용하였거나, 술을 많이 마시거나, 큰 수술이나 사고 등을 당했을 때 받게 되는 심한 스트레스 때문에 생기는 병으로 위 내시경 검사에서는 다양한 크기로 위 점막이 헐어 있거나 출혈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다. 만성 위염은 다양한 형태로 나뉘어져 있으나 헬리코박터 파일로리라는 세균에 감염되어 나타나는 만성 활동성 위염이 대부분을 차지한다. 만성 헬리코박터 파일로리 위염은 특징적인 증상이나 위 내시경 소견은 없으나, 위 점막의 조직학적 검사에서 여러 염증 세포들이 위 점막에 모여 있는 것이 관찰된다.

급성 위염을 앓는 환자들은 명치에 가벼운 통증, 구역, 구토, 속 쓰림 등을 호소하기도 하나, 만성 위염의 특징적인 증상은 없다. 그러나 많은 만성 위염 환자가 소화 불량 같은 증상을 호소하므로 임상적으로는 비궤양성 소화 불량과 혼용해서 사용되는 경우도 많다.

급성 위염은 위산을 억제하는 치료와 더불어 원인이 되는 약물이나 스트레스 등이 없어지면 거의 회복한다. 만성 위염 중에 만성 위축성 위염은 복잡한 여러 과정을 통해 극히 드물게 위암으로 발전할 수도 있으나, 거의 대부분의 만성 위염은 아무런 증상도 일으키지 않고 지속적으로 존재하며, 이 경우에도 임상적인 문제는 거의 일으키지 않는다.

급성 위염은 예방이 중요하다. 급성 위염을 일으킬 수 있는 진통제 등의 약물을 복용하거나 심한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는 대수술, 사고 등이 발생할 경우, 위산을 억제하는 약물을 적절히 투여하면 예방할 수 있다. 만성 위염은 오랫동안 자극성이 있는 음식물, 다른 자극들과 위장이 접촉하면서 생긴 일종의 노화 현상일 수 있으며, 만성 헬리코박터 파일로리 위염일지라도 특별히 소화성 궤양 등의 질환을 동반하지 않을 경우에는 치료할 필요가 없다. 그러나 복부 팽만감이 심하든가 하는 경우에는 위장의 운동 기능을 활성화시키는 운동 기능 촉진제 등을 쓰기도 한다.

[미란 위염][Erosive gastritis , 靡爛胃炎]

위 점막 부분이 미세하게 헐어 있어 위산에 노출됨으로써 발생하는 얕은 상처로 위 근육층은 보전되는 만성 위염의 한 종류이다.

절제되지 않은 식 습관이나 술, 자극성 있는 음식물을 다량 섭취했을 경우, 세균의 접촉으로 오염된 음식물 섭취, 위를 자극하는 약물을 복용했을 경우가 주요인이 되며 홍역, 간염, 인플루엔자 등의 바이러스성 질환에 걸렸을 때도 발생하기 쉽다. 생선이나 조류에 대한 특이 체질, 알레르기로 올 수도 있다.

증상은 오심, 구토 증상이고, 상복부의 동통, 압통이 함께 일어나며 식욕 부진, 설사, 불쾌감, 오한, 두통, 근 경련, 쇠약감, 탈수증을 호소하기도 한다. 급성으로 발생한 경우 수일 내로 회복되지만, 만성일 경우 잘 없어지지 않으며, 그대로 둘 경우 위궤양으로 발전하거나 위장 출혈을 유발할 수 있다.

위산 분비 억제제와 제산제를 복용한다. 대개 회복이 빠르면 구토 조절을 위해 음식물과 음료를 얼마 동안 중지하고, 증상이 심하고 오래 지연될 경우에는 비경구적으로 수분과 전해질을 공급한다.

절제되지 않은 식사 습관이나 자극성 있는 음식물 섭취, 상한 음식 섭취, 위를 자극하는 약물을 복용하는 것을 삼가고 지나치게 신경을 쓰거나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하며 규칙적인 식사를 한다.

[약물에 의한 위염과 위궤양][Drug induced gastritis & gastric ulcer, 藥物-依-胃炎-胃潰瘍]

비스테로이드 항소염 진통제(Non Steroid Anti-inflammatory drugs, NSAIDs)에 의한 위장 질환이다.

NSAIDs를 복용하면 체내의 염증 반응에 관여하는 프로스타글란딘의 합성을 억제시킴으로써 항염증 작용을 나타낸다. 프로스타글란딘은 위장 세포를 보호하는 작용을 하는데, 이것이 억제되면서 위장 내의 세포 보호 작용이 약화된다. 더불어 약물에 의한 직접적인 공격에 의하여 위 점막 손상이 유발된다.

NSAIDs나 해열제를 복용 한 후 짧은 시간 혹은 일정 기간 심한 속쓰림, 복통, 소화 불량, 오심, 구토와 함께 오목가슴 부위에 통증이 유발되어 일상생활에 곤란을 느낄 수 있고, 심한 복부 압통과 반사통이 발생할 수 있다. 심한 경우에는 혈변이나 흑색변을 볼 수 있다. 그 밖에도 부종, 소변 배뇨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이처럼 위염 증상에서부터 궤양 증상까지 다양하게 유발된다.

NSAIDs를 복용하는 환자에게 위염이나 위궤양을 막기 위하여 프로스타글란딘 아날로그(미소프로톨)를 처방한다. 또한 증상을 완화하기 위하여 항산제(Antacids) 또는 H2 길항제(Antagonists)를 처방하기도 한다. 심한 경우 위벽에 구멍(천공)이 생길 수 있고, 이때는 응급 수술이 필요하다.

위장관 질환을 유발하는 약제 투여를 중단하는 것이 좋다. 그러나 이러한 약제를 꼭 사용하여야 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합병증이 생기지 않도록 다음의 주의 사항을 꼭 지켜야 한다.
- 부신 피질 호르몬과 같은 약제와 병합 투여를 하지 말아야 한다.
- 과다한 용량을 사용하거나 오랜 기간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 공복 시 약물 투여를 하지 말고 위장 보호제와 병합 투여를 고려한다.

건강 Q&A

건강 Q&A 더보기

건강 FAQ

건강 FAQ 더보기

뉴스/칼럼

뉴스/칼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