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통합검색

메뉴
검색어 입력

'저림' 검색 결과입니다.

하이닥 의학백과

[손발 저림][Paresthesia, ]

손과 발에 전기 놀이를 하는 것처럼 찌릿찌릿하고, 먹먹한 느낌, 피가 통하지 않는 느낌, 손발이 화끈거리고 시린 느낌 등 표현하기 힘든 다양한 감각을 호소하는 것을 말한다.

대부분 말초 신경병에 의하여 생기지만 다른 원인도 있다.
- 수근관 증후군으로 인한 손발 저림 : 말초 신경병 중에서도 가장 흔하게 손 저림을 일으키는 질환이다. 손목의 안쪽 인대가 두꺼워져 손목 중앙을 통하여 손가락으로 내려가는 정중 신경을 압박하여 저린 증상이 나타난다. 이 경우 손바닥과 엄지손가락과 가운뎃손가락의 끝이 저린 증세가 나타나며, 손등이나 새끼손가락에는 저림 증세가 없는 것이 특징이다.
- 다발성 말초 신경염으로 인한 손발 저림 : 중년 여성의 손발 저림 원인 중 가장 많은 것으로 양쪽 손이나 발에 비교적 대칭적으로 저림 현상이 나타난다. 면역 이상, 당뇨병, 신부전, 알코올 중독, 관절염, 갑상선 기능 저하증, 영양 결핍, 장기 약물 복용 때문에 일어날 수 있다.
- 뇌졸중의 전조 현상인 손발 저림 : 뇌졸중 전조 현상의 하나로 나타나는 손발 저림은 갑자기 신체의 특정 부위에 나타나는 특징을 보인다. 입술 저림, 언어 장애, 반신 마비를 동반할 수도 있다.
- 과호흡으로 인한 손발 저림 : 과도한 흥분 등으로 인하여 과호흡이 발생했을 때 손발 저림이 일어날 수 있다. 이때 사지 말단부에 저림증이 발작적으로 일어나며, 입술과 혀에도 저림증이 동반된다.
- 정신적인 요인으로 인한 손발 저림 : 저린 부위와 저림 증상을 잘 설명 못하고 목의 뻣뻣함과 머리가 무거운 느낌을 호소한다. 이는 불안증이나 건강 염려증 등의 신경성에 의하여 많이 생긴다. 이때에는 정신적인 치료를 병행하여야 한다. 밖에도 척추 디스크, 류머티스 관절염, 골다공증, 종양 등의 의한 척추 변형 등 다양한 원인으로 손발 저림이 유발된다.

정의에 기재해 놓은 내용과 동일하며, 감각이상 , 불쾌한 통증이라고 표현하기도 한다.

신경 전도 검사와 침 근전도 검사가 반드시 필요하다. 진단 결과에 따라, 적절한 약물 치료는 손발 저림을 일으키는 원인에 따라 면역 억제제 , 감마 글로불린, 항경련제, 항바이러스 제제 등을 사용할 수 있다. 물리 치료, 주사 치료 등이 도움이 되며, 경우에 따라 수술적인 치료가 필요할 수 있다.

건강 Q&A

건강 Q&A 더보기

건강 FAQ

건강 FAQ 더보기

뉴스/칼럼

뉴스/칼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