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통합검색

메뉴
검색어 입력

'주름제거' 검색 결과입니다.

하이닥 의학백과

찾으시는 키워드를 클릭하시면 자세한 설명을 볼 수 있습니다.

[외과적 주름 제거 수술][, 外科的-除去手術]

주름 제거 수술의 기본 원리는 주름으로 늘어진 피부나 근육을 끌어올리고 여유 조직을 제거하는 것이다. 주름 제거 수술의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 크게 피부 상층부를 깎아내는 박피술, 보톡스 등 근육을 마비시켜 주름을 방지하는 주사법, 콜라겐 및 레스틸렌 등을 이용하여 주름살을 돋우어 주는 주사법, 늘어진 주름을 수술로 펴주는 방법 등이 있다. 최근에는 내시경을 통한 주름 수술 방법까지 개발되어 흉터와 출혈을 줄이고 있다.

주름은 표정근의 수축, 즉 피부 진피층의 콜라겐과 탄력 섬유의 소실로 인해 피부 표면에 골이 생기는 것이다. 갑작스런 체중 감량으로 피하 지방이 감소하여 일시적으로 주름이 생기는 경우(일시적 주름)나 피부염 박피 건조한 날씨 등에 의해 피부의 수분이 일시적으로 감소해 생기는 경우(가성 주름)와 같이 잔주름은 간단한 생활 요법이나 몸의 회복만으로도 이를 예방하거나 없어지게 할 수 있다.
그러나 노화로 인해 진피에 있는 탄력 섬유와 교원 섬유 등이 파괴되거나 변성되어 나타나는 주름(노화에 의한 진성 주름)이나 자외선에 의해 콜라겐과 탄성 섬유의 양이 감소하거나 변성이 되어 생기는 주름(광노화에 의한 주름) 등의 깊은 주름은 성형 외과적 처치가 필요할 수 있다.

1. 박피술
- 레이저 박피술
멜라닌 색소가 만들어지는 것을 억제하고 멜라닌 색소의 배출을 활성화시키는 작용이 있어서 기미억제 또는 완화를 기대할 수 있으며 미백 효과를 볼 수도 있다.

- 기계적 박피술
고속으로 회전하는 의료용 그라인더로 피부를 깎아 내는 방법이다.

- 화학적 박피술
TCA 등을 사용하여 피부의 표피를 벗겨내는 방법이다.

2. 콜라겐과 레스틸렌 주사법
콜라겐과 레스틸렌(히알루로닌산)이라는 물질을 주름진 부위에 주사하는 방법으로 시술이 간편하다는 장점이 있다.

3. 보톡스 주사법
최근에 개발된 '보톡스' 라는 물질은 원래 사시나 안면 경련과 같은 근 이상 수축 등의 완화를 위해 개발되었으나 최근 미용적인 면에서 안면 주름살 제거에 안전하고 진보된 방법으로 인정받고 있다. 시술 시간이 짧고 방법 또한 간단하며 보톡스 주사 후 2~3일 후부터 효과가 나타나기 시작하여 6개월 정도 지속된다. 보톡스 주사법은 기존의 주름살 제거 방법에 비해 수술이 필요 없고 비용 및 시간이 줄고 부작용 또한 적어 안면 주름살 제거에 효과적인 방법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보톡스의 경우 독소를 사용하는 시술이기 때문에 경우에 따라 호흡 곤란, 근육 마비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어 주의가 요구되며, 반드시 정확한 용량으로 전문의에게 시술 받는 것이 좋다.

수술을 받은 당일은 얼굴이 많이 부을 수 있으므로 고개를 숙이는 작업을 삼가고 등 쪽에 베개를 높이 고인 상태로 눈 주위나 입술 부위에 얼음 찜질을 하는 것이 좋다. 수술 후 피가 고이지 않도록 피 주머니를 달아둔 경우에는 줄이 막히지 않도록 주의하고 의사의 지시 사항에 따라야 좋은 수술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비절개식 안면 거상술을 시행한 경우에는 적어도 한 달간은 경락 마사지 등 얼굴을 심하게 문지르는 마사지를 하면 안 되며 2주일 정도는 세수를 할 때에도 얼굴을 세게 문지르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주름][Wrinkle, ]

표정 근육의 수축, 즉 피부 진피층의 콜라겐과 탄력 섬유가 없어져 피부 표면이 늘어나고 골이 생기는 것을 말한다.

- 일시적 주름 : 갑작스러운 체중 감량으로 피하 지방이 감소하여 일시적으로 주름이 생긴다.
- 가성 주름 : 피부염, 박피, 건조한 날씨 등에 의하여 피부의 수분이 일시적으로 감소하여 생긴다. 이러한 잔주름은 생활 요법을 바꾸어 예방하거나 몸이 회복되면 사라지기도 한다.
- 노화에 의한 진성 주름 : 나이가 들면서 진피에 있는 탄력 섬유와 교원 섬유 등이 파괴되거나 변성되어 주름이 생긴다. 자연적으로 사라지지 않는다.
-

피부 표면에 골이 생긴다.

이미 생긴 주름은 수술로 제거한다. 그러나 수술을 받은 후에도 완전히 없어지지 않고 실처럼 가늘게 남는 주름은 골이 깊어지기 전에 수술을 받는 것이 훨씬 효과적이다. 주름 제거 수술은 주름으로 늘어진 피부나 근육을 끌어올리고 여유 조직을 제거한다. 최근에는 내시경을 통한 주름 수술 방법이 개발되어 흉터와 출혈이 줄었다.

노화로 인해 자연스럽게 생기는 현상으로 특별한 예방법은 없다. 다만, 자외선 차단, 건강한 식생활로 피부의 영양상태를 좋게하고, 스트레스를 피하는 것은 이러한 노화의 속도를 늦추거나 증상을 완화 할 수 있다.

[수술 후 주의 사항]
수술을 받은 당일은 얼굴이 많이 부을 수 있으므로 고개를 숙이는 작업을 삼간다. 등 쪽에 베개를 높이 고인 상태로 눈 주변이나 입술 부위에 얼음찜질을 하는 것이 좋다. 수술 후 피가 고이지 않도록 피 주머니를 달아 둔 경우에는 줄이 막히지 않도록 주의한다. 의사의 지시 사항을 잘 따라야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비절개식 안면 거상술을 시행한 경우에는 적어도 한 달간은 경락 마사지 등 얼굴을 심하게 문지르는 마사지는 금물이다. 2주일 정도는 세수할 때에도 얼굴을 가볍게 문지르도록 조심한다.

[혈전 제거술][Thrombectomy, 血栓除去術]

혈전은 정맥이나 동맥의 벽에 세포 부스러기, 지질(콜레스테롤과 지방산), 칼슘, 그리고 다양한 결합 조직이 쌓여 커진 것을 의미한다. 혈전이 생기는 병적 상태가 혈전증인데 혈전은 혈전 정맥염, 혈전 색전증 등을 유발할 수 있다. 이러한 혈전증 치료를 위하여 혈전 제거술을 시행할 수 있다.

정맥 혈전과 동맥 혈전에 다 적용된다.
정맥 혈전증에는 심부정맥 혈전, 문정맥 혈전, 신정맥 혈전, 경정맥 혈전, 버디-키아리 증후군(Budd-Chiari syndrome), 파제트-슈로터병(Paget-Schroetter disease), 뇌정맥동 혈전 등이 있다.
동맥 혈전증에는 뇌졸중, 심근 경색, 동맥 색전증 등이 있다.

심부정맥 혈전증이 의심되면 수술 전 도플러 초음파 검사(Doppler sonography) 혹은 정맥 조영 검사를 시행할 수 있다. 대퇴 정맥의 혈전은 정맥 상부를 일시 차단하고 이하 부위의 혈전을 포가티 카테터(Fogarty catheter)로 제거한다. 장골 정맥의 경우에는 카테터를 반대로 골반을 향해서 올려 밑으로 혈전을 긁어내리게 된다. 혈전 제거술 외의 방법으로는 만성 대퇴 정맥 폐쇄증 혹은 장골 정맥 폐쇄증에서 복재 정맥을 이용한, 우회로 조성술(bypass grafting)도 생각할 수 있다.
최근에는 수술뿐 아니라 침습이 적은 경피적 시술도 시행한다.

1. 수술 후 과다 출혈
아래와 같은 과다 출혈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의사에게 알려야 한다.
- 소변이나 대변에 피가 섞여 나오는 경우
- 코피
- 상처에 이상한 출혈이나 멍이 보이는 경우
- 예상치 않은 생리나 양이 과다한 경우
- 복부나 위의 통증 또는 부종
- 요통
- 기침 시 피가 섞여 나오는 경우
2. 정맥 혈전 제거술 후 합병증 발병률을 증가시키는 위험 요인
- 65세 이상 노인
- 출혈 경향이 있는 사람
- 고혈압, 울혈성 심부전, 신장 기능 부전 등
- 조영제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
3. 합병증
가능한 합병증으로 폐색전증, 혈전 증후군, 과다 출혈, 뇌졸중 등이 있다.

[안와 지방 제거술][, 眼窩脂肪除去術]

눈꺼풀에는 안와 지방이라고 하는 구조물이 있는데 적당량의 안와 지방은 눈꺼풀의 윤곽을 유지하고, 안구를 보호하며, 눈꺼풀의 움직임에 윤활유 역할을 한다. 그러나 안와 지방이 지나치게 많으면 눈 밑이나 위 눈꺼풀이 돌출되어 부어 보이게 된다. 이렇게 필요 이상의 지방을 제거하는 것이 눈꺼풀 지방 제거, 즉 안와 지방 제거술이다.

안와 지방 제거술은 주로 미용적인 목적으로 사용된다. 눈꺼풀의 과다한 지방으로 눈이 튀어나와 보이는 경우와 쌍거풀 수술을 할 때 병행하여 시행하기도 한다.

눈꺼풀이 부은 듯하거나 무거운 눈매 등에, 위 눈꺼풀 지방 제거 시술을 적용할 수 있다. 위 눈꺼풀에는 보통 두 덩어리의 지방이 있는데, 바깥쪽 지방이 안쪽보다 2배 정도의 부피를 차지하고 있어 일반적으로 바깥쪽 지방을 제거해 준다. 위 눈꺼풀의 피부나 안륜근(눈둘레근)이 두꺼워서 부어 보이는 경우는 지방 제거의 효과가 미약할 수 있다.
눈 밑 지방 제거술은 눈 밑이 돌출되었거나 그 아래로 함몰 주름이 보이는 경우에 적용할 수 있다. 아래 눈꺼풀에는 보통 세 덩어리의 지방이 있는데 중간의 지방 덩어리가 제일 큰 덩어리이다. 따라서 중간의 지방을 제거해 주거나, 필요에 따라서 바깥쪽과 안쪽의 지방 제거도 병행하는 경우가 있다.
너무 많은 지방 제거는 오히려 눈 밑의 함몰을 가져올 수 있으므로 적당량의 지방을 제거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 늘어진 피부의 눈 밑 지방 제거를 할 경우, 피부가 처지고 주름이 더 생길 수 있다. 또한 경우에 따라서 눈 밑의 지방 제거가 다크서클(dark circle)을 악화시키기도 한다. 라식(LASIK)을 한 경우에는 최소 3개월, 라섹(LASEK)을 한 경우에는 최소 1개월 정도 간격을 두고 눈 밑 지방 제거술을 받는 것이 좋다.

지방 제거 후의 관리 요령은 다음과 같다.
- 부기와 멍은 약하게 생기므로 바로 생활이 가능하며 1주일 정도면 거의 가라앉는다.
- 지방 제거 후 3일 정도 냉찜질을 한다.
- 수술 당일은 멍과 부기를 줄이기 위하여 머리를 30도 정도 세워서 잔다.
- 부기와 멍을 줄이기 위하여 당일은 되도록 눕지 않고 앉아서 생활한다.
- 병원에서 처방받은 점안액을 1주일 정도 점안한다.

건강 Q&A

건강 Q&A 더보기

건강 FAQ

건강 FAQ 더보기

뉴스/칼럼

뉴스/칼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