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통합검색

메뉴
검색어 입력

'' 검색 결과입니다.

하이닥 의학백과

[매부리(곡비)][Beak nose, ]

콧등의 일부가 돌출된 코를 말한다.

골격 성장 시 코뼈나 연골이 다른 부위보다 더 성장하여 융기된다. 콧등은 튀어나오고 코끝이 상대적으로 처지게 된다. 매부리코 는 가족력에 의해 선천적으로 나타나거나 얼굴의 골격이 다 자라기 전 외부의 충격이나 외상에 의해 후천적으로 뼈의 변형이 일어나서 생기게 된다.

코뼈나 연골이 다른 부위보다 더 융기되어 콧등은 튀어나오고 코끝은 상대적으로 더 처지게 보이게 되어 옆에서 본 코 모양은 매의 부리와 비슷하다.

콧등의 튀어나온 부위를 제거하는 수술을 시행한다. 수술은 정도에 따라 국소 마취 또는 전신 마취 하에 시행하며 콧구멍 안쪽을 절개하고 코뼈와 연골과 피부를 박리한 후 튀어나온 부분을 제거하는 수술을 한다.
코뼈만 튀어나온 경우와 연골과 같이 튀어나온 경우가 있는데 연골이 많이 튀어나온 경우에는 수술이 더 까다롭다.
서양인의 경우에는 이런 경우 코 전체의 높이를 줄이는 수술을 같이 하지만 동양인은 튀어나온 부위를 제거하고 나면 코가 오히려 작아지는 경우가 많아 코를 높이는 수술이 함께 필요한 경우도 많다.
수술 후 부기는 4~5일이면 빠지며 특별히 다른 수술을 같이 한 경우가 아니면, 부기만 빠지면 일상 생활로의 복귀가 가능하다.
튀어나온 부위를 제거하고 콧등이 많이 넓어진 경우에는 이를 좁히기 위하여 코뼈를 절단해야 할 때도 있는데 이 경우에는 휜 코를 교정하기 위한 수술과 경과가 비슷하다.

선천적으로 발생하는 경우는 예방할 수 없다. 후천적 원인인 외상을 조심하도록 한다.

건강 Q&A

건강 Q&A 더보기

건강 FAQ

건강 FAQ 더보기

뉴스/칼럼

뉴스/칼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