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통합검색

메뉴
검색어 입력

'폐경기증후군' 검색 결과입니다.

하이닥 의학백과

찾으시는 키워드를 클릭하시면 자세한 설명을 볼 수 있습니다.

[레트 증후군][Rett’s syndrome, ]

아직 원인이 밝혀지지 않은 선천적 퇴행성 신경 질환으로 여아에서만 나타난다. 양손을 비비며 손을 씻는 듯한 행동이 특징적으로 나타나 레트 증후군이라는 이름이 붙여졌다. 민족과 인종 차이 없이 여아 15,000∼22,000명당 1명의 빈도로 발생하는 희귀 병이다.

레트증후군_질환주요정보

원인은 확실히 밝혀지지 않았지만 X염색체상의 결손 멕피투(MECP2) 유전자가 우성의 방식으로 유전하는 것으로 추정(환자의 70%정도만 이 유전자에 이상을 보임)되며, 남아는 태아기에 사망하므로 여아에서만 나타난다.

자폐증, 발달 지체, 뇌성 마비 등으로 오진되는 경우가 많으며, 생후 6~18개월까지는 정상적으로 발달하다가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

1. 초기 증상
- 언어의 퇴행이 심해지면서 언어 표현이 감소하고 점차 소두증(머리가 지나치게 작은 병)이 된다.
- 보행 실조가 뚜렷해지고 손에 미세한 떨림이 나타난다.

2. 일반적 증상
- 숨 쉬는 것이 불규칙해지며, 한숨 쉬는 모양이 자주 나타난다.
- 의사소통 능력을 잃고 정형화된 손의 움직임을 보인다.
- 비틀거리는 걸음과 실행증(신체가 운동을 수행하지 못하는 것)이 나타난다.
- 두뇌의 저조한 성장 및 자폐증과 같은 행동과 경련이 나타난다.
- 2~3세에 양손을 비비며 손을 씻는 행동을 한다.

- 완치 가능한 치료법이 없다.
- 증상을 개선하거나 생명을 연장시키기 위한 대증 치료를 적용한다.
- 항경련제 투약, 손 사용 촉진을 위한 작업 요법, 근 긴장도 유지를 위한 물리 치료, 음악 치료, 비언어적인 치료 등을 시행한다.

- 선천적인 질병으로 질병 발생 예방법은 없다.
- 초기 증상을 빠르게 진단하고 적절한 대증 치료를 제공하여 질병의 악화를 예방하도록 한다.

[레트 증후군 환자의 수명]
대개 사춘기나 20대에 사망하며, 부정맥으로 갑작스럽게 사망하기도 한다.

[구강 작열감 증후군][Burning mouth syndrome, 口腔灼熱感症候群]

뚜렷한 이유 없이 입안이 아프거나 이상한 감각이 지속적으로 느껴지는 만성 동통 장애이다. 주로 폐경기 이후의 여성들에게 많이 나타난다.

호르몬 변화, 당뇨, 침 분비 저하, 약의 부작용, 정신적인 요인, 영양 결핍 등이 원인이다.

주로 혀의 끝 부분에 화끈거림, 타는 듯한 느낌이 나타난다. 쑤시는 것 같기도 하고 찌르는 듯하기도 하며, 가렵거나 표현하기 힘든 이상 감각을 느낄 수도 있다. 또한 입안이 마르거나 입맛이 변하여 쓴맛이 느껴지는 등 증상이 다양하다.
이러한 증상은 몇 달 내지 몇 년 동안 지속될 수도 있는데, 이럴 경우 국소적인 증상뿐만 아니라 수면 장애, 우울증 등의 정서 장애를 동반하기도 한다.

- 엽산이나 비타민 B12, 철분 결핍 시 보충해 준다.
- 염증이 있을 경우에는 스테로이드 국소 요법, 국소 항진균제, 항세균 함수제를, 통증이 있을 경우에는 진통제를 처방한다.
- 구강 건조증이 함께 나타나는 경우 인공 타액이나 타액 분비를 증가시켜 주는 치료를 받는다.

- 평소에 자극적인 음식을 피한다.
- 흡연이나 과도한 음주는 삼간다.

건강 Q&A

건강 Q&A 더보기

건강 FAQ

건강 FAQ 더보기

뉴스/칼럼

뉴스/칼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