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통합검색

메뉴
검색어 입력

'피임' 검색 결과입니다.

하이닥 의학백과

[피임][Contraception, 避姙]

준비되지 않은 상황에서 원하지 않는 임신을 막기 위한 것이다. 다양한 종류의 피임법이 있고, 남성과 여성의 피임법이 다르다.

1. 미혼 여성이 할 수 있는 피임법
- 경구용 피임약 : 배란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 잊지 않고 계속 복용하면 가장 확실하고 안전한 피임법이다. 피임약은 호르몬제로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을 적정량 섞어 배란을 유도하는 것이다. 예민한 사람의 경우 월경 이상이나 위장 기능 장애, 두통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매일 지속적으로 약 2년간 복용할 수 있으며, 그 후에는 약 1~2개월 정도 쉰 후에 다시 복용하면 몸에 큰 무리는 없다.
- 기초 체온 피임법 : 안전한 피임법은 아니지만, 신체 리듬을 알아 두어 자신에게 도움이 되는 방법이다. 우선 매일 기초 체온을 재 배란일, 임신 가능 시기, 임신하기 어려운 시기를 알아낸다. 기초 체온을 매일 재어 보면 월경 시작 약 2주일 전부터 체온이 높아지다가 월경 전날에는 체온이 내려가는 것을 알 수 있다. 배란은 고온에서 저온으로 옮겨 갈 때 일어난다. 안전한 날이나 위험한 날은 배란일을 기준으로 판단하는 것이다. 난자는 24시간, 정자는 여성 체내에서 3일까지 수정 능력이 있다. 배란일이 끝나고 3일 정도 후까지 임신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하고 성관계를 조절하면 안전하게 피임할 수 있다. 또 배란일 전의 저온 기간도 위험하다.
- 월경 주기법 : 배란일을 전후로 5~7일을 임신 가능 시기로 본다. 중요한 것은 자신의 월경 주기를 정확히 알고 꾸준히 관찰해 두는 습관이 필요한 피임법이다. 배란이 된 난자는 24~48시간 정도까지 수정이 가능하고, 정자는 사정 후 평균 72시간 동안 수정이 가능하다. 배란 시기는 다음 달 시작하는 월경일부터 거꾸로 14일 전을 배란일로 잡으므로 정자와 난자의 수정 가능 시기를 고려한다. 짧게는 배란을 전후한 10일, 길게는 앞뒤 각각 일주일을 임신 가능 시기로 본다. 이 방법은 월경이 불규칙한 여성이나 출산 후의 여성에게는 적합하지 않다.
- 그 밖에 여성용 콘돔(페미돔)과 젤리법, 좌약법도 있다.
2. 기혼 여성이 할 수 있는 피임법
- 자궁 내 장치(루프) : 결혼한 여성이라면 가족계획을 하는데 이때 한 번 시술로 오랫동안 피임할 수 있는 방법이 자궁 내 장치법이다. 이 방법은 루프를 자궁 내에 장치하여 정자와 난자가 만나는 길을 차단하는 것이다. 한 번의 간단한 시술로 자연 탈출되지 않으면 3~4년간 피임이 된다. 출산이나 중절 경험이 있는 여성에게 적당한 방법이다. 장치를 하여도 호르몬 작용에 전혀 영향이 없고 안전하다. 또 임신을 원하면 언제든지 병원에서 다시 제거할 수 있다. 한 번 루프를 삽입하면 대부분 3~4년, 길게는 7~8년까지도 안심할 수 있으므로 터울을 원하거나 더 이상 임신을 원하지 않을 때 편리하다. 월경이 끝난 2~3일 후에 삽입하여야 하고, 삽입한 지 한 달 정도 지나면 올바른 위치에 자리를 잡았는지 병원에 가서 확인해 보는 것이 좋다. 삽입한 후 얼마 동안은 복부에 미미한 통증이 느껴지고, 약간의 출혈이 나타나기도 한다. 이러한 증상은 1주일 정도면 없어진다.
- 나팔관 수술 : 영구 피임법으로 임신 예방 효과가 확실하다. 나팔관을 묶거나 잘라 내는 방법이 있다. 링이나 클립으로 묶거나 전기로 소각한다. 영구 불임술로 복원이 불가능하다는 생각으로 결정하여야 한다. 이 피임법의 원리는 양쪽 난관을 묶거나 절단하여 정자가 나팔관을 통과하지 못하도록 하여 수정을 불가능하게 만드는 것이다. 더 이상 아이를 원하지 않는 여성이 하는 피임법이다.
- 그 밖에 패서리법과 노플랜트 피임법이 있다.
3. 남성이 할 수 있는 피임법
- 콘돔 : 일시적이면서 언제 어디서나 쉽게 사용할 수 있는 대표적인 피임법이다. 사용 도중 찢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콘돔을 착용할 때 끝 부분을 손으로 비틀어 납작하게 만들어 공기가 들어갈 수 없게 만든다. 삽입하기 전에 착용하는 것이 원칙이며, 성기가 발기한 직후 바로 콘돔을 착용하고 성관계를 계속 가진다. 왜냐하면 일단 남성의 성기가 발기하면 사정 전에도 소량의 정액이 단계적으로 배출되며, 흥분 상태에서 나오는 액체에도 정자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이다. 사정 후에는 콘돔이 빠져 질 안에 남아 있지 않은지 살펴본다.
- 질외 사정법 : 콘돔 사용이 익숙하지 않은 커플이 의외로 많이 사용하는 방법이다. 그러나 사정 전에도 정자가 배출될 수 있으므로 피임에 실패할 확률도 높아 임신할 확률은 20~35%로 꽤 높은 편이다.
- 정관 수술 : 음낭에 있는 정관을 묶고 자르는 방법으로 완벽한 피임법이다. 수술 시간이 약 10분 내외로 매우 간단하며, 나중에 다시 임신을 원할 경우 복원이 가능하다. 이때 성공률은 여성보다 2배 이상 높다. 임신을 하기 전의 피임법이라기보다는 자녀를 모두 출산하고 난 후 아이를 더 이상 원하지 않는 부부가 선택하는 방법이다. 간혹 정관이 저절로 풀리는 사례도 있으므로 정관술 후에 아내가 임신하였다면 병원에서 정밀 검사를 받아 보도록 한다.

건강 Q&A

건강 Q&A 더보기

건강 FAQ

건강 FAQ 더보기

뉴스/칼럼

뉴스/칼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