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통합검색

메뉴
검색어 입력

'하지정맥류' 검색 결과입니다.

하이닥 의학백과

찾으시는 키워드를 클릭하시면 자세한 설명을 볼 수 있습니다.

[뇌동맥 파열][Cerebral aneurysm rupture, 腦動脈瘤破裂]

뇌동맥의 일부에 결손이 생겨 그 부분이 돌출된 것을 말한다. 딸기 모양, 낭상, 방추상 등으로 발생하며, 이러한 뇌동맥류가 파열되면 뇌출혈이 발생한다.

뇌혈관의 선천적인 구조 이상, 출생 후 동맥벽의 퇴행성, 염증성 변화 등으로 뇌동맥류가 발생한다. 이로 인해 뇌혈관 벽이 약해지고 혈액의 압력으로 밖으로 밀려나오게 된다. 이 밖에 고혈압, 동맥 경화증 등에 의해서도 발생할 수 있으며, 가족력이 작용하기도 한다.

동맥류 파열 유무에 따라 증상이 달라질 수 있다.
동맥류가 파열되기 전에는 대부분 증상이 없지만, 비정상적으로 심한 두통, 구역, 시력 장애, 구토, 의식 상실 등의 증상이 갑작스럽게 올 수도 있다.
동맥류가 파열되면, 지주막하 출혈을 초래하여 심한 통증이 생기며, 의식 저하나 상실, 뇌신경 장애, 시력 장애, 반신 마비, 반신 쇠약, 간질 발작, 두개 내압 상승 등이 나타난다.

뇌동맥류는 동맥류를 제거하고 출혈과 혈관 경련을 방지하여 치료할 수 있다. 최근 치료 방법은 크게 외과적 클리핑과 혈관 내 코일링의 두 가지가 있다.
- 외과적 클리핑 : 개두술을 시행하여 동맥류를 노출시키고 클립으로 동맥류의 기저부를 닫는 방법이다.
- 혈관 내 코일링 방법 : 샅굴 부위의 대퇴동맥을 통해 카테터를 삽입하고 대동맥을 통해 뇌동맥의 동맥류에 이르게 한다. 카테터가 동맥류에 들어가면 코일을 동맥류 속에 밀어 넣은 후 풀어지도록 한다. 이 코일은 동맥류를 혈전화시켜 동맥류를 제거하게 된다.
- 이 밖에 혈압 안정제, 항섬유소 용해제, 항경련제 등의 약물을 복용할 수도 있다.

- 뇌동맥류의 경우 치료도 중요하지만 조기 진단이 가장 바람직하다. 특히, 고혈압, 당뇨병, 고지질 혈증, 뇌혈관 질환의 가족력이 있는 경우 뇌동맥류 진단을 위해 뇌혈관 검사 및 뇌 MRI 같은 정밀 검사를 할 필요가 있다.
- 급작스런 두통과 함께 뇌졸중 비슷한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병원을 찾는다.

[혈전 정맥염][Thrombophlebitis, 血栓靜脈炎]

정맥에 염증이 생겨 발생하는 질환을 말한다.

- 3대 원인으로는 혈액의 정체, 혈관 벽의 외상, 혈액 응고의 변화 등이 있다.
- 수술, 분만, 장기간 침상 안정으로 인한 정맥 정체, 정맥류의 합병증, 정맥 주사나 유치 도뇨관에 의한 정맥 외상, 혈관 주위 조직으로의 감염 확장, 동맥류, 혈액 이상과 관련된 고응고성 경향에 의해 발생한다.
- 수술한 경우에는 보통 7~14일에 나타날 수 있으며, 부인과 수술 시에는 다리 받침대와 다리 억제대가 원인이 될 수 있다.

증상은 침범된 정맥의 부위와 길이에 따라 다양하다.
- 심부 혈전 정맥염은 증상이 없을 수 있으나 심한 통증, 발열, 오한, 권태감, 부종, 침범된 사지의 청색증 등이 발생될 수 있다.
- 표재성 혈전 정맥염은 침범된 정맥을 따라 열감, 통증, 부종, 발적, 압통 등이 나타나며, 광범위한 정맥 침범은 림프샘염을 초래할 수 있다.

치료의 목적은 혈전 형성, 혈전의 재발과 폐 색전을 예방하며, 정맥 혈관 손상을 최소화하는 것이다.
- 항응고제는 심부 정맥 혈전증의 경우 색전증을 예방하기 위해 투여되며, 위험할 경우 혈전 용해 요법을 실시한다. 비약물 요법으로는 일반적으로 5일 정도 침상 안정이 필요하며, 정맥 귀환 증진과 부종 감소를 위해 심장보다 10~20도 다리를 상승시킨 자세를 취해 주거나 압박시킨다.
- 수술적 치료는 장기간의 항응고 요법에 견딜 수 없는 환자의 경우 폐 색전을 예방하기 위해 하대 정맥에 필터를 삽입하거나 사지 정맥 배액이 심하게 손상될 경우 혈전 절제술을 시행할 수 있다.

다리 운동, 조기 이상, 부동 상태 시 탄력 스타킹 착용 등을 통해 예방할 수 있다.

건강 Q&A

건강 Q&A 더보기

건강 FAQ

건강 FAQ 더보기

뉴스/칼럼

뉴스/칼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