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봄 되니 편두통이 늘었어요! 편두통을 악화시키는 요인들

입력 2014.04.08 00:00
  • 오원석·연세오원석신경과의원 전문의

꽃이 피고 화창한 날씨에 기분이 좋아지는 봄이 되면 좋겠지만 편두통이 늘어서 고민인 경우가 많습니다.
요새처럼 갑자기 추워지거나 비가 오는 등 변덕이 심한 날씨는 편두통을 악화시킵니다.
일상생활에서 편두통을 유발하는 인자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편두통을 악화시키는 요인들

편두통은 특별한 이유 없이도 마치 시한폭탄처럼 시간이 되면 주기적으로 발생하지만 가끔은 스트레스나 음식 등과 같은 유발 인자들에 의해서도 시작됩니다.
편두통을 잘 다스리고 멀리하는 방법으로 제일 효과적인 것이 이러한 유발 인자들을 피하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편두통을 일으킨다고 생각되는 요인들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1. 모든 두통의 가장 흔한 원인, ‘스트레스’

머리를 감싸쥔 남성머리를 감싸쥔 남성

사람들이 가장 많이 떠올리는 편두통 유발 요인은 스트레스입니다.

너무나 당연한 이야기이겠지만 긴장성 두통을 비롯한 모든 두통의 가장 흔한 유발 요인은 스트레스입니다. 특히 돈과 관련된 경제적 스트레스가 가장 심한 유발 원인이라고 합니다.

2. 날씨가 저기압이면 ‘편두통’도 악화

다음은 날씨와 같은 환경 요인들이 있습니다.
음식을 편두통의 유발 요인으로 많이 이야기하지만 실제로는 날씨와 같은 외부 환경의 변화가 매우 중요합니다.
특히 갑자기 비가 오거나 구름이 많아지는 저기압으로 변하는 시기에 편두통은 악화됩니다.
최근 많은 사람들이 걱정하는 미세먼지나 황사와 같은 대기 오염도 중요한 환경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3. 잠 못 이루는 ‘수면장애’도 편두통 악화요인

그리고 수면이 중요합니다. 여러 가지 이유로 발생하는 수면 장애는 편두통을 악화시키는 가장 큰 신체적 요인이 됩니다.

그래서 편두통으로 상담할 때 꼭 물어보는 것이 수면에 관한 문제와 생리와 연관된 문제들입니다.

이외 관심을 가지고 지켜봐야 할 유발 인자들로는 특정한 냄새, 술, 과도한 운동 등이 있습니다.
최근 편두통에 대한 연구에서는 냄새에 대한 과민반응을 매우 중요하게 다루고 있습니다.
편두통이 악화되는 시기에는 밝은 빛에 대한 거부감 등이 나타나는 등 시각과민이 발생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마찬가지로 특정한 냄새에 의해 뇌의 후각을 담당하는 부분에서도 과민 반응이 나타나 두통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요즘, 아침 저녁으로 기온차가 심하고 미세 먼지 등의 외부 대기 환경이 나빠진다는 뉴스가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위와 같은 여러 유발 인자들을 일상 생활에서 잘 조절하고 피하는 것이 편두통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글 = 연세오원석신경과의원 오원석 원장 (신경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