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메디컬뉴스

추석 선물용 건강기능식품, 올바른 구매요령은?

입력 2012.09.20 11:18
  • 김경옥·의학전문기자

식품의약품안전청은 20일 한가위를 맞이해 선물용으로 건강기능식품을 구매하려는 소비자들에게 ‘건강기능식품의 올바른 구매요령 및 주의사항’ 등의 정보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 건강기능식품 구매 요령

전통적으로 건강에 좋다고 여겨져 널리 섭취되어 판매되고 있는 동충하초, 마늘류 등의 건강식품은 식약청에서 안정성 및 기능성이 입증되지 않아 포장지에 건강기능식품이라는 문구와 도안이 없다. 따라서 제품을 고를 때는 주표시면에 건강기능식품 문구와 도안을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건강기능식품문구건강기능식품문구

건강기능식품은 질병 치료로 처방되는 ‘약’이 아니므로 건강기능식품의 기능성을 지나치게 장담하거나 질병의 치료·예방할 수 있다고 주장하는 허위·과대광고(고혈압, 당뇨, 관절염, 성기능 개선 등 질병 예방·치료 효과) 등에 현혹되지 말아야 한다.

건강기능식품은 식약청에서 인정한 기능성만을 표시할 수 있고, 제품별로 기능성이 달라서 포장지의 기능성분 및 기능성 표시를 확인하여 내가 원하는 기능성 제품인지 확인해야 한다.

인터넷을 통한 건강기능식품 구매 시 한글 표시사항을 반드시 확인하고, 정상적으로 수입절차를 거친 제품인지를 확인해야 한다. 특히, 해외구매대행 등을 통한 제품 구매 시에는 안정성 및 기능성을 담보할 수 없으므로 구매에 유의해야 한다.

# 섭취 시 주의사항

건강기능식품은 안정성과 기능성이 확보되는 일일섭취량이 정해져 있으므로 반드시 제품에 표시된 섭취량, 섭취방법, 섭취 시 주의사항을 확인하고 권장량에 맞게 섭취하는 것이 안전하다.

인삼·홍삼제품은 당뇨치료제나 혈액항응고제 복용 시 섭취에 주의가 필요하며, 녹차추출물은 카페인을 함유해 초조감과 불면증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과다하게 먹지 않는다.

또. 쏘팔메토 열매 추출물은 메스꺼움 등 소화계통의 불편함과 설사를 유발할 수 있고, 밀크씨슬추출물은 설사, 위통, 복부 팽만 등의 위장관계 장애가 있는 경우 주의가 필요하므로 섭취 시 반드시 주의사항을 확인 후 복용하도록 한다.

식약청 관계자는 "현재 복용 중인 약이 있다면 구매 전에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며 "건강기능식품을 올바르게 선택해 건강한 추석 명절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