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강남스타일 ‘말춤’ , 하체 다이어트에 탁월

입력 2012.08.21 00:00
  • 정재욱·HiDoc 전문의

가수 싸이의 신곡 '강남스타일'이 전 세계를 강타하고 있습니다. 중독성이 있는 후렴구와 재미있고 신선한 뮤직 비디오 등 여러 이유가 있겠지만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춤 동작을 보여주는 '말춤'이 한몫하고 있는 것은 분명한 것 같습니다.

이런 '말춤'은 1980년대에도 유행했다고 하는데, 과연 말춤은 몸에 어떤 영향을 줄까요?

싸이_강남스타일_말춤싸이_강남스타일_말춤

뮤직비디오를 보면 말춤은 기마 자세를 취하고 재미있는 발 동작을 하면서 말채찍을 휘두르듯 어깨를 돌리면서 춤을 추고 있습니다. 마치 말을 타는 듯한 기마 자세를 취하고 움직이는 것이 말춤의 포인트입니다.

이런 자세는 엉덩이와 허벅지 근육을 끊임없이 움직여 이 부위에 자극이 많이 가해지며, 엉덩이와 연결된 척추나 천장관절(꼬리뼈인 천골과 엉덩이뼈인 장골이 연결되는 부위), 허벅지와 연결된 무릎관절에도 영향을 주게 됩니다.

따라서 말춤은 잘만 추면 에너지 소모가 많아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고, 근육 강화를 통해 몸의 중심인 허리와 무릎을 강화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미 허리와 무릎이 안 좋은 분들이나 과체중인 분들은 체중 감량과 같은 좋은 효과보다는 관절에 무리가 가서 부상을 일으키거나 지병을 악화시키는 나쁜 효과가 더 많을 수 있기 때문에 몇 가지 주의 사항이 있습니다.

첫째, 춤을 출 때 자신의 체중을 효과적으로 흡수할 수 있는 운동화를 신고해야 합니다. 굽이 높은 운동화나 하이힐, 슬리퍼는 체중 흡수가 되지 않기 때문에 무릎과 발목은 물론 허리에도 많은 무리를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둘째, 춤을 출 때 무릎이나 허리에 각도를 꼿꼿이 세우지 말고 각도를 줄여서 관절에 덜 무리가 가게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셋째, 춤을 추기 전에 준비 운동을 해서 몸을 풀고 음악에 맞춰 서서히 리듬을 타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마음은 청춘인데 몸은 따라가지 않는다고 한탄하기 보다는 잠시 짬을 내 신나는 '강남스타일' 음악에 맞춰 리듬을 타며 기분도 상쾌하게 만들고 건강에 무리 가지 않는 선에서 즐겨보는 것은 어떨까요?

엘 재활의학과 내과의원 정재욱 원장(하이닥 소셜의학기자, 재활의학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