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질환·치료

연말모임에서 더 빛나는 치아를 갖고 싶다면?

입력 2011.12.23 00:00
  • 한상운·에스엠치과병원 의사

연말 모임에서는 평소보다 많은 단 음식과 술을 먹기 때문에 자칫 방심하다간 살 찌기 쉬운데, 다이어트 못지 않게 신경 써야 할 것이 있다. 바로 치아 건강이다.

미국 치의학 아카데미의 조지 셰플리(George Shepley)박사는 “연말 바쁜 스케쥴과 스트레스 때문에 생기는 치아문제로 고생하는 환자들을 매해 접한다. 대부분 단 음식과 음료를 마시고 지켜야 할 가장 기본적인 구강 위생 관리를 하지 않기 때문에 치아가 착색되거나 부식되는 경우가 많다”고 덧붙였다.

치아를 망치는 파티 음식
산성이 매우 높아 치아의 에나멜을 갉아 먹을 수 있는 레드와인, 화이트와인을 마실 때는 입안에서 머금는 것을 삼가 하고, 와인을 마시는 사이사이 물을 마셔 치아에 있는 산을 헹궈내야 한다.

또 쿠키, 초콜렛, 막대사탕에 함유된 설탕은 충치를 유발하는 박테리아의 성장을 왕성하게 하기 때문에 양치질을 할 수 없다면 물을 마시거나 무설탕 껌을 씹어 침 분비를 증가시켜 박테리아가 씻겨 나가게 만든다.

왜 사람마다 치아 색이 다를까
치아 색은 상아질 고유의 색상, 두께, 형태 등에 의해 결정되며 외부 또는 내부에서 스며드는 착색인지에 의해 환경적으로 영향을 받게 된다. 와인이나 과자 이외에도 커피, 녹차, 홍차, 주스, 콜라 같은 탄산음료가 환경적으로 치아 미백을 방해 한다.

치아치아

치아를 하얗게 만드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1. 자가 미백 (홈블리칭)
음식물, 노화로 인한 변색, 선천적인 황니에 효과가 있다. 이의 본을 정확하게 떠서 얇은 플라스틱 틀을 만든 다음, 저농도의 미백제를 틀에 발라 이에 낀다. 자는 동안 끼면 6~8시간이 적당하고, 낮에 끼면 1~2시간씩 하루에 2번 정도 끼는 것이 효과적이다.

2. 전문가 미백(오피스 블리칭)
음식물에 의한 변색이나 황니 뿐만 아니라 테트라사이클린으로 인해 줄무늬가 생긴 이 등 특정부위를 집중적으로 밝게 만들 때 효과적이다. 방법은 이와 잇몸을 복합 수지로 된 덴탈 댐(Dental Dam)으로 분리하고 이 표면을 깨끗하게 한 다음, 미백제를 원하는 부위에 바르고 15~20분 기다린 후 세척한다. 대게 일주일 간격으로 1~3회 시행하는데, 변색정도나 원인에 따라 기간이 더 길어질 수도 있다.

한상운 하이닥소셜의학기자(치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