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소아청소년에서 성인 아토피까지, 아토피 피부염 치료법은 없을까?

입력 2015.05.21 10:19
  • 주지언·생기한의원 한의사

아토피 환자들이 늘어나면서 사회적으로도 큰 문제가 되고 있다. 과거에는 소아 때 발생할 수도 있는 피부질환이고 성장하면서 자연스레 치료되기도 했지만, 근래에는 치료가 잘되지 않아 만성으로 발전하는 경우가 많고 성인 아토피의 발병률도 점점 높아지고 있다.

특히 청소년 아토피의 경우에는 학업에도 영향을 끼치게 되고 한창 외모에 관심이 많을 시기이기 때문에 아토피 증상으로 인하여 정신적으로도 악영향을 줄 수 있어 문제가 더욱 심각하다. 우리 아이들의 아토피, 치료될 수 없는 것일까?

안타깝게도 아직은 아토피에 대한 완치방법이 존재하지 않는다. 하지만 아토피 증상을 완화하고 일상생활, 학업, 사회생활을 하는 데 있어 지장이 없도록 하는 치료방법은 존재한다.

오늘날 한방에서는 아토피 치료 핵심으로 신체 면역력을 우선으로 한다. 아토피 발생 원인과 발생유형을 살펴보았을 때 아토피는 폐와 위장을 중심으로 한 몸의 불균형에서 온 이상 현상이라 보고 면역학적인 측면으로 접근한 한방치료로 피부 자체의 면역력을 상승시키는 치료가 중요하다 보고 있다.

궁금한 표정의 여자궁금한 표정의 여자

한약 치료나 침 치료, 뜸 치료로 신체의 전반적인 면역력을 증강하고 피부 자체가 가지고 있는 면역력을 끌어올리는 치료도 중요하지만, 아토피는 생활관리 또한 매우 중요하다.

소아의 경우 성인보다 피부가 예민하고 얇아서 강한 자극과 충격을 피하는 것이 좋고 몸에 직접 닿는 의류와 기저귀, 세안 용품, 보습제 등의 사용에 있어 신중을 기울여야 한다.

청소년 아토피의 경우에는 아토피 증상으로 인하여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가정에서도 신경을 써주는 것이 좋으며 건강한 식습관 관리와 유지가 필요하다. 그리고 학업이나 학교생활에서 받는 스트레스를 그때그때 풀어주어 아토피 증상이 악화하지 않도록 관리하는 것도 중요하다.

아토피는 피부에 바르는 약으로만 치료되기는 힘들고 1~2주 정도의 짧은 기간 동안 치료를 받는다고 하여 바로 피부가 좋아진다거나 하는 질환이 아니므로 장기적으로 보고 꾸준한 치료를 받고 그에 맞는 관리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글 = 생기한의원 분당점 주지언 원장 (한의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