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여드름 패치의 진실과 오해

최형석 |하늘체한의원
등록 2015-12-31 14:22 수정 2015-12-31 14:22

요즈음 현대 사회의 복합적인 여러 가지 원인으로 인하여 만성 염증이 점점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특히나 좁쌀 여드름이나 화농성 여드름과 같은 성인여드름으로 인하여 고통받는 여드름 환자들이 굉장히 많이 있습니다. 등이나 가슴에 나는 여드름들은 그런대로 옷으로 가린다지만, 턱이나 이마, 볼, 코 등의 얼굴에 생기는 뾰루지는 정말로 큰 스트레스로 작용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성인여드름 환자들은 무슨 고민을 하며, 어떤 방식으로 자가 여드름 치료를 하려 할까요?

여드름

포털 사이트에 ‘여드름’이라는 키워드로 검색을 해보면 여러 가지 연관 검색어가 나오는데, 그중에서도 여드름 없애는 자가 관리 방법 중에 많은 관심을 받는 여드름 패치 사용에 대하여 이야기해보고자 합니다.

여드름 패치는 생각보다 많은 제품과 종류들이 있습니다. 제품마다 차이점은 조금씩 있겠지만 사실 여드름 패치의 구성은 대동소이합니다. 그런데 여드름 패치로 검색을 해보면 여드름 패치의 부작용에 관한 글들이 생각보다 훨씬 많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여드름 패치의 효과와 그 부작용을 잘 알고 사용하시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여드름 패치는 기본적으로 스팟 패치 형태로 시중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염증성 여드름에 효과적이라고 보는 성분이 있는 크림 성분을 패치 내면에 첨가하여 만든 형태가 일반적입니다. 스팟 연고를 짜서 바르는 것보다 간편하여 많은 분이 사용하고 계신데요. 살리실산을 주성분으로 하여 여드름 부위의 피지를 녹이는 타입과 허브나 티트리오일 등을 첨가하여 진정 및 보습에 초점을 두는 타입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여드름 패치의 부작용도 무시할 수 없는 수준입니다. 실제로 패치 사용의 부작용에 대해서 많은 고민을 하고 있다는 것을 간단한 인터넷 검색만 해봐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여드름 염증 부위에 패치를 붙이게 되면 오히려 염증이 심해지거나 각질이 더 쌓여 여드름이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이는 오히려 패치가 공기순환이나 수분 순환을 방해하는 작용을 하기 때문입니다.

◆ 여드름 패치의 가장 좋은 사용법

첫 번째, 여드름을 깔끔하게 압출해 낸 후에 사용하는 것입니다. 여드름 패치는 고름을 흡수시켜주며 습윤한 환경을 조성하여 육아조직을 원활하게 생성시키고, 2차적인 감염을 막아주는 역할을 하므로 여드름을 제거한 후에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드름 패치의 정식 명칭은 하이드로 콜로이드 겔 밴드입니다. 여기는 팩틴, 소디움, 젤라틴 등의 흡수력이 강한 성분들이 많이 함유되어 흡수력이 뛰어나며 피부 재생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근본적으로 치료 약은 아니라고 볼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 여드름 패치를 올바르게 사용하는 방법은 장시간 사용하는 것을 피하는 것입니다. 24시간 이상 사용하시는 것은 피하시는 게 좋습니다. 또한, 여드름을 압출하고 나서 진물과 고름이 계속 발생한다면 자주 갈아주어야 합니다. 또한, 피부가 하얗게 부풀거나 색소침착이 일어나는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므로 민감하거나 건성인 피부에는 사용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드름 패치는 만능이 아닙니다. 또한, 부작용도 분명히 있습니다. 무분별한 여드름 패치의 사용보다는 여드름 문제에 대한 근본적인 해결책을 찾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여드름 피부과나 여드름 한의원의 피부전문가와의 상담과 치료를 통하여 근본적인 여드름 치료가 선행이 되어야 합니다. 여드름 패치는 이렇게 여드름 관리를 하면서 피부 재생의 목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한 사용법이라고 정리할 수 있습니다.

<글 = 하늘체한의원 압구정본점 최형석 원장 (한의사)>

이 뉴스를 다른 회원들도 보면 좋겠어요추천15 공유하고 소중한 사람의 건강을 지켜주세요공유
Smart tag : 여드름 피부

관련기자

네티즌 의견

댓글등록 폼

0 / 300

댓글운영정책
따라만해도 건강해지는 하이닥TV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