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좋은 ‘첫인상’ 만드는 코 성형, 코 모양에 따라 수술법도 달라야

입력 2016.01.15 15:43
  • 정인욱·HiDoc 전문의

졸업식·입학식 시즌이 다가오면서 대학교 새내기 혹은 사회 초년생들은 새로운 시작이라는 문턱 앞에 서게 된다. 첫 시작이 중요하듯 새로운 구성원에 합류하게 되면 사람들에게 인식될 첫인상에 대해서도 걱정하게 되는데 첫인상은 외모, 패션 스타일, 목소리 톤 등 다양한 면을 통해 사람에게 갖는 인상의 이미지가 성립되기 때문에 현대인들에게 이러한 요소들은 항상 관심의 대상이 되곤 한다.

특히 외모가 상대방을 판단하는 첫 번째 기준이 되기 시작하면서, 평소 불만족스럽거나 콤플렉스로 여기던 부분을 개선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찾게 된다. 예로 피부과 시술, 새로운 화장법과 헤어스타일, 성형수술 등의 방법을 들 수 있으며, 그중 성형외과적 수술은 가장 확실한 변화를 확인할 수 있어 대학생 새내기와 사회 초년생 그 외 많은 대중들이 찾는 이미지 변화법 중 하나다.

마주보며 차 맛는 커플마주보며 차 맛는 커플

얼굴에서 외모의 큰 변화를 확인할 수 있는 부위는 눈과 코다. 그중 코는 얼굴의 정중앙에 위치하여 입체감을 가장 뚜렷하게 나타내며, 얼굴의 좌우대칭을 이루기 때문에 코의 형태에 따라 얼굴의 이미지가 달라질 수 있다.

특히 낮은 콧대가 대부분인 동양인의 경우 이마와 코, 턱 끝의 길이를 고려하여 자신에게 가장 잘 어울리는 콧대와 라인을 만들 경우 개선 효과가 매우 크기는 커질 수 있다. 그러나 코 성형은 코의 모양에 따라 수술 방법이 다르고, 개인의 코를 개선하는 방법에도 여러 가지가 있으므로 개인의 특성을 고려한 수술법이 이루어져야 한다.

▲ 사람마다 다른 코 모양, 다양한 코 개선 방법은?

1) 콧대 수술

콧대 수술은 말 그대로 콧대의 높이를 조절하는 것을 말한다. 낮은 콧등에 보형물이나 자가 조직을 이용하여 이마에서부터 턱 끝까지 자연스럽고 매끈한 라인이 나올 수 있도록 개선하는 방법이다.

콧대수술은 수술 전 얼굴의 전체적인 밸런스가 맞도록 정확한 분석이 필요 하며, 3D-CT와 같은 첨단 장비를 통해 확실한 계측과 시뮬레이션을 통한 진단 후 수술이 진행되어야 만족스러운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2) 코끝 성형

과거 높은 콧대에만 초점을 맞추어 수술을 진행했다면 최근에는 콧대와 함께 라인을 조절하는 코끝 성형에 관심이 집중되어, 코끝과 인중 그리고 입술의 각도를 살펴 가장 이상적인 코 라인을 만들게 된다.

또한, 들린 코, 뭉뚝한 코, 화살 코, 긴 코 등 다양한 형태의 코끝도 얼마든지 개선할 수 있어 코끝 성형을 찾는 이들이 많아지고 있다.

3) 매부리코 성형

매부리코는 콧등 가운데 부분이 돌출되어 있거나 코뼈나 연골이 지나치게 성장 한 경우를 말한다. 코 라인이 매끄럽지 못하면 코끝이 쳐지거나 길어 보이는 경우가 있으므로 돌출 부위를 자연스럽게 다듬어 매끄러운 코라인이 되도록 만든다.

4) 콧볼 축소

전체적인 코 모양의 비율에 비해 지나치게 콧볼이 넓게 퍼져 있으면 절개법을 통해 콧볼을 모아주고 좁혀주는 방식으로 수술이 진행된다. 콧볼 축소 역시 전체적인 비율에 맞춰 축소가 이루어져야 하므로 수술 전 정확한 진단이 이루어져야 한다.

▲ 수술 전후 차이 큰 코 수술, 수술 전 주의사항은?

코 성형은 개선 전·후의 차이가 크기 때문에 첫 수술이 매우 중요하다. 코의 높낮이, 콧볼의 넓이, 피부 상태, 연골의 사용 여부 등 정확한 계측이 필요하며, 수술 집도의의 풍부한 수술경험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그렇지 않는다면 환자에게 적합한 수술법을 제시하지 못하게 되고 수술 후 만족도도 떨어질 수 있다.

단, 이처럼 좋은 인상을 심어주기 위해 또는 좀 더 나은 이미지로 변화하기 위해 선택되는 성형외과적 방법이 확실한 변화를 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부작용으로 인해 육체적 혹은 정신적 피해를 받게 되는 경우도 종종 발생하게 된다는 점도 인식해야 한다.

따라서 수술 전에는 본인의 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정확한 방법으로 수술을 집도할 수 있는 전문의인지, 환자의 안전을 위한 시스템들이 구축되어있는 병원인지 꼭 확인할 필요가 있다.

<글 = 더성형외과 정인욱 원장 (성형외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