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아토피 치료에 발효음식 도움될까?

입력 2016.04.25 15:33
  • 임재홍·광제한의원 한의사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아토피 피부염으로 병원을 찾는 환자는 2015년 92만7천여 명으로 2011년 101만여 명에 대비 8% 감소했다고 한다. 소아, 청소년이 전체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60% 이상이다. 하지만 유병률은 소아, 청소년 환자가 하락하는 반면 성인 환자는 크게 상승하고 있다.

성인 아토피 피부염의 경우 과도한 업무 때문에 지속적인 치료가 어렵고, 회식이나 모임 등에서 잘못된 식습관 혹은 음주에 자주 노출되기 때문에 증상이 점점 악화하는 경우가 많다.

궁금한 여성궁금한 여성

아토피는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 각종 식품 등의 외부물질들이 체내로 들어와 면역계통을 어지럽혀 발생한다. 따라서 성인 아토피 치료를 위해서는 면역 기능을 정상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성인 아토피는 소아 아토피와는 증상이 유사하나 특히 스트레스에 의해 악화하는 경우가 많다는 특징이 있다. 계절적으로 온도가 높고 땀이 많이 나는 여름이나, 건조한 겨울에 악화한다. 성인 아토피 환자는 외모 면에서의 자신감 결여로 만성적인 불안과 우울, 분노를 느끼며, 이를 해소하기 위해 아토피에 좋지 않은 음식을 폭식하여 증상이 더욱 악화하는 경우가 많다.

◆ 올바른 아토피 예방과 관리

아토피 예방과 관리를 위해서는 실내 환경 관리에 신경을 써야 한다. 털이나 먼지가 피부에 닿는 것을 최소화하기 위해 수시로 물걸레로 집안을 닦아 먼지를 제거한다. 또 주변에 집먼지진드기 및 바퀴벌레 증식이 없도록 침구는 삶아 빨고 햇볕에 충분히 말린 후 사용하는 것이 좋다.

또, 실내 온도와 습도를 적절히 유지하는 것이 가려움증을 유발하지 않게 하는 데 도움이 된다. 실내 온도는 약 20°C, 습도는 50~60%를 유지하는 것이 좋다.

◆ 아토피 피부염에 좋은 발효 음식

스웨덴에서 시행한 연구에 따르면 아이들에게 항생제, 해열제, 백신 사용을 제한하고 발효 음식을 많이 먹였더니 보통 사람들보다 아토피 피부염 발생률이 현저하게 낮았다고 한다. 발효 음식이 아토피 피부염 치료에 도움이 된다는 것이 입증된 셈이다. 면역기능을 조절하는 한약재인 숙지황, 황금 등의 약재들을 6개월 이상 발효시켜 만든 발효 한약은 아토피 피부염 치료에 도움이 된다. 개인 상태에 따라 발효 한약과 탕약을 혼합 처방되기도 한다.

< 글 = 천월경희한의원 임재홍 원장(한의원 >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