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긁으면 부풀어오르는 ‘피부묘기증’ 원인과 치료법

입력 2016.05.11 17:34
  • 임재홍·광제한의원 한의사

피부묘기증은 두드러기의 일종으로, 어느 정도 이상의 힘을 주어 피부를 누르거나 긁으면 그 부위가 두드러기처럼 붉게 부어오르거나 가렵거나 심하면 따가운 증상을 말한다. 전 인구의 5% 정도가 피부묘기증을 가지고 있다고 추정되며 주로 10~20대의 젊은 남성에게서 많이 발생한다.

생명에 지장을 주는 병은 아니지만, 특히 밤에 가렵기 때문에 삶의 질에 매우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치는 질환이다. 두드러기나 아토피로 발전할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빨리 치료하는 것이 좋다.

목을 긁는 여자목을 긁는 여자

피부묘기증의 종류

피부묘기증은 단순 피부묘기증과 증상성 피부묘기증으로 크게 나뉜다. 단순 피부묘기증은 정상인보다 힘을 덜 가해 누르거나 긁어도 피부가 붉게 부어오른다. 그러나 다른 증상은 없다.

증상성 피부묘기증은 단순 피부묘기증보다 힘을 덜 가해 누르거나 긁어도 빨갛게 부어오르고 가려움증이 생긴다. 한번 부어오르고 가렵기 시작하면 증상이 몇 분에서 몇 시간 정도 지속된다.

피부묘기증의 원인

원인은 아직 불분명하지만 갑상선 질환, 당뇨, 감염, 스트레스, 임신, 폐경기, 약물 등에 의해 악화된다고 알려져 있다. 다만 두드러기 환자들 중 20~50%가 피부묘기증 증상을 보인다는 점, 피부묘기증 환자의 혈청을 일반인에게 주사했을 때 일시적으로 피부묘기증 증상이 나타난다는 점 등을 볼 때 알레르기의 일종이 아닌가 추정하고 있다.

피부묘기증의 치료

피부묘기증으로 인해 가려움증이 심할 때 증상을 신속하게 가라앉혀주기 위해 항히스타민제를 처방한다. 항히스타민제는 부작용이 별로 없는 안전한 약이지만 경우에 따라 졸음이 올 수 있다.

한방에서는 근본치료를 위해 발효한약을 이용하여 치료하기도 한다. 발효한약은 면역 균형을 회복시켜주며 가려움증을 완화시켜 준다.

<글 = 천월경희한의원 임재홍 원장(한의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