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코 성형 후 염증과 통증, 어떻게 할까?

입력 2016.07.11 09:51
  • 서향연·HiDoc 한의사

얼굴의 중심부에 위치해있어 전체적인 인상을 좌우하는 코. 때문에 코 성형수술은 쌍꺼풀 수술과 더불어 가장 관심을 받는 성형 중 하나로 꼽힌다.

코 성형 환자들이 많아지자, 이에 따른 후유증이나 기타 증상들에 대한 사례도 증가하는 추세다. 특히 콧대를 높이는 수술을 할 경우, 실리콘 등의 인공 보형물을 사용하는데 거부반응이나 과민반응이 발생하는 사례가 있다.

코 성형후 거부반응이나 과민반응으로 인한 염증은 콧등의 돌출, 붓기 현상으로 이어지거나 코 끝이 빨개지고 열감을 느끼는 현상, 고름이나 욱신거리는 통증 등을 발생시킬 수 있다.

양악수술 전후양악수술 전후

코 속에 삽입되는 보형물은 과민한 피부의 환자들에게서 과잉염증 반응을 발생시킬 수 있어, 수주간 항생제를 처방 받아 복용하기도 한다.

항생제 효과가 부족하다면 코 성형후의 염증 등의 후유증을 치료하기 위해서 계속 항생제에 의존해야 하는걸까? 보형물이 들어간 성형수술의 경우 일정기간 항생제를 복용한 이후에도 염증이 지속된다면 이후에도 항생제로 염증이 나을 가능성은 낮다..

이는 과민한 면역계에 의한 이식거부반응과 과잉염증반응이기 때문이며, 보형물을 제거하지 않는 이상 반응이 지속되기 마련이다. 특히 평소에 피부가 민감하거나 켈로이드성피부, 피부묘기증, 안면홍조증 등의 피부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들에게 이런 반응이 더 자주 발생한다.

생활습관과 식단부터 점검하고, 적합한 약물처방을 병행하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대체로 과민한 피부는 몸속의 건강상태와 직결되어 있으므로, 체내 면역계를 과민하게 하는 음주, 흡연, 불규칙한 수면, 맵고 뜨거운 자극적인 음식을 피하는 것이 첫번째이다.

그리고 체내의 독소배출의 과정인 대소변의 문제를 해결하며, 민감한 피부의 염증반응을 진정시키는 치료가 병행되면 효과적이다.

이런 보형물 이식수술후의 염증반응은 피부를 진정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흔히 수술 후 회복에 좋다고 선택하는 온찜질, 고주파, 찜질방, 경락마사지는 환부를 자극하므로 오히려 피하는 것이 좋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서향연 원장 (한의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