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얼굴 비대칭에도 유형이 있을까?

입력 2016.07.21 16:55
  • 김범·김범한의원 한의사

세상에는 수많은 사람이 있지만 나와 똑같이 생긴 사람은 없다. 심지어 일란성 쌍둥이도 세월이 흘러 나이가 들면 조금씩 얼굴이 달라진다. 안면비대칭의 유형도 사람마다 각양각색으로 여러 가지가 있지만 대표적인 몇 가지로 추려볼 수 있다.

여성의 얼굴여성의 얼굴

▲ 꼬리 비대칭 형

보통 입꼬리는 왼쪽이 더 올라가고 눈꼬리는 왼쪽이 아래로 처진다. 이는 얼굴의 왼쪽 근육들이 오른쪽보다 나이가 들면서 단축되기 쉽기 때문이다. 한쪽 입꼬리가 올라가면 상대방에게 비웃는 듯한 인상을 주어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

▲ 턱 비대칭형

턱선이 중앙에 있지 않고 한쪽으로 기울어지거나 한쪽 턱이 더 큰 경우가 있다. 오른손잡이의 경우, 치아적 손실이 없으면 주로 오른쪽으로 많이 씹기 때문에 교근의 발달로 오른쪽 턱이 더 커진다. 심하면 잇몸에 염증이 생긴 것처럼 좌우 차이가 발생하기도 한다.

▲ 구안와사(안면마비) 형

구안와사 후유증으로 인해 근육, 신경이 손상되어 발생하는 안면비대칭이다. 이 유형은 일반적인 안면비대칭보다 얼굴이 심하게 틀어져 있는 경우가 많다. 보통 오른쪽에 마비가 왔다면 입이 왼쪽으로 틀어져 있는데, 이는 오른쪽은 마비되어 힘이 들어가지 않아 정상적으로 힘이 들어가는 왼쪽으로 당겨졌기 때문이다.

▲ 안검하수 형

눈꺼풀이 처지는 경우를 말한다. 눈 주위 근육 및 이마 근육의 약화나 경직으로 발생한다. 이런 경우 졸려 보이거나 우울한 인상을 줄 수 있다.

이 외에도 양쪽 눈썹의 높이가 다른 눈썹 비대칭형, 양쪽 광대의 높이나 크기가 다른 광대 비대칭형, 양쪽 팔자주름의 깊이가 다른 팔자 비대칭형 등이 있다. 각각의 유형은 한 가지만 나타날 수도 있지만 보통 여러 가지가 복합적으로 나타난다. 또한, 좌우가 섞이기도 한다.

얼굴에는 근육이 아주 많다. 그래서 우리는 다양한 표정을 지을 수 있다. 어떤 근육이 단축, 긴장되고 어떤 근육이 이완, 약화하느냐에 따라 한쪽은 올라가고 한쪽은 내려가는 비대칭이 발생할 수 있다. 단축, 긴장된 근육은 풀어주고 이완, 약화한 근육은 강화함으로써 근육, 피부층의 불균형을 정상화해 대칭적인 얼굴을 만들 수 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김범 원장 (한의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