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조루증의 원인과 올바른 치료법은?

입력 2016.11.23 18:50
  • 장창식·비뇨의학과 전문의

많은 남성이 갱년기에 접어 들면서 조루증이나 발기부전과 같은 성기능 장애를 겪게 된다. 하지만 주변사람들의 시선과 치료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해 방치하는 경우가 많다.

남성 성기능의 경우 제때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자신감 상실, 남성 우울증, 부부간의 갈등 등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중년 남성은 물론이고 젊은 남성들에게 까지 나타나고 있는 조루증의 원인과 치료법은 무엇일까?

성인 남성성인 남성

조루증은 남성의 3~4명 이상이 경험하게 되는 매우 흔한 성기능 질환이다. 조루증은 세계보건기구에 따르면 사정 조절 능력이 부족하여 사정이 일찍 이루어 지는 것이다. 시간적인 개념으로 조루증을 판단하기는 어렵지만, 통상 사정까지의 시간이 2분을 넘지 않으면 조루증이라 말한다.

일부 남성은 조루증과 발기부전을 잘 구별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는데, 발기부전은 음경 발기의 강직도, 유지와 관련된 질환이고 조루증은 발기력과 상관 없이 사정이 일찍 이루어 지는 것을 말한다.

조루증은 시대가 급변하면서 나이와는 상관 없이 전 연령대 층에서 나타나고 있다. 조루의 원인으로는 귀두의 감각이 예민한 경우가 있고 성에 대한 죄의식이나 부정적인 인식 등에 의해 정신적 원인이 작용하기도 한다. 또, 성적인 흥분도가 크고 전립선 질환으로도 조루증을 유발할 수 있다.

콘돔을 여러 개 이용하면 조루증의 증상을 해결할 수 있다고 말하는 남성들도 있지만, 귀두의 감각을 둔화시켜 사정을 지연시키는 일시적인 현상일 뿐 근본적인 치료의 방법이 되지는 못한다.

또한, 술을 마시고 관계를 가지면 조루증을 해결할 수 있다고 하기도 하는데, 오히려 과도한 음주는 발기부전을 유발시킬 뿐만 아니라 관계 시 마다 술을 마시는 것도 어렵기 때문에 결코 좋은 방법이라 할 수는 없다.

따라서 조루증이 있는 사람들은 반드시 전문의료기관을 찾아 정확한 진단을 통해 증상을 확인하고 그에 맞는 치료를 받아야 한다. 만약 숨기거나 다른 방법을 찾게 된다면 더 증상이 심해질 수 있고 치료가 어려워 질 수 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장창식 원장 (비뇨기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