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남성 갱년기극복과 치료방법

입력 2017.05.26 18:23
  • 변동원·트루맨남성의원 전문의

남성갱년기는 남성호르몬의 저하로 인해 나타나는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변화를 가져오게 된다. 성적인 흥미가 감소하거나, 근력이 없고 기력이 떨어지게 된다. 우울하고 슬프며, 매사에 모든 능률이 저하된다. 무엇보다 성기능 저하의 문제가 심각해질 수 있다.

남성갱년기의 치료는 저하된 남성호르몬 테스토스테론의 감소를 다시 회복시켜주는 것이 중요하다. 테스토스테론은 남성의 근육을 발달시키고 체모를 자라게 하며 남성 성기능을 다시 회복시켜주면서 저하된 신체기능의 전반적인 기능을 향상시켜주게 된다.

성욕의 저하와 성기능의 감소가 남성갱년기의 뚜렷한 증상 중 하나인데, 남성호르몬을 보충하면 다시 성욕이 회복될 수 있고, 활력을 높일 수 있다.

남성남성

이 외에도 남성호르몬 보충은 슬픔이나 공포감 등을 없애주고, 심리적 안정감, 수면의 질 향상 등을 가져오게 된다. 하지만 주의해야 할 것도 있다. 전립선암 환자나, 전립선비대증으로 인한 배뇨증상에 이상이 있는 남성들은 주의해야 한다. 그래서 남성호르몬을 보충 할 때는 주기적으로 전립선암에 대한 진찰이 필요하다.

남성호르몬을 보충해주는 것 이외에도 생활습관, 식습관의 개선을 통해 남성갱년기의 회복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서구화된 식습관으로 인해 지방을 많이 섭취하게 되는데 비만 예방을 위해 저지방 식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좋다.

규칙적인 운동도 많은 도움이 된다. 적당한 근력운동과 유산소 운동을 통해 체력을 키우고, 항상 긍정적인 생각과 밝은 생활을 유지하는 것도 중요하다. 평소 흥미를 갖고 즐길 수 있는 취미 거리를 만드는 것도 좋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변동원 (비뇨기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