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헬시라이프

[1분 Q&A] 청소년의 적정 하루 카페인 섭취량은 어떻게 되나요?

입력 2017.06.28 14:59
  • 박혜선·하이닥 건강의학기자

Q. 고등학생인데 시험을 앞둔 시기에 커피나 카페인 드링크를 많이 마시게 됩니다. 청소년의 경우 하루 적정 카페인 섭취량은 얼마인지 궁금합니다.

커피커피

A. 우리가 흔히 마시는 인스턴트 커피 1봉에는 약 30~80mg의 카페인이 들어있습니다. 또한 커피전문점의 아메리카노 커피에는 약 160~300mg의 카페인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커피 이외의 에너지드링크 중에는 60~200mg 정도의 카페인이 포함되어 있으며, 흔히 마시는 콜라에도 약 50mg의 카페인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많은 함량의 카페인을 섭취할 경우 심장박동수를 증가시켜 몸을 흥분상태로 유도하고, 졸음을 일으키는 아데노신 수용체의 작용을 방해하여 뇌의 각성을 유지시키는 일종의 중추신경자극제로 수면의 질을 떨어뜨리게 됩니다.

또 이뇨작용 때문에 피부건조, 안구건조, 체내 미네랄 배출로 미네랄 불균형이 일어날 수 있는 데 특히 철분흡수를 방해하여 빈혈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성인 1인당 일일 카페인 섭취 허용량이 400mg 정도이므로, 커피전문점 커피 2~3잔이면 하루 허용량을 훌쩍 넘는다고 합니다.

특히 성장기에 있는 청소년의 경우에는 125mg의 카페인을 일일 섭취 허용량으로 규정하고 있으므로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도움말 = 하이닥 영양상담사 임채연 (영양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