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안면거상술, 걱정의 이면과 주의점

입력 2017.07.31 14:17
  • 김창연·노블와이성형외과의원 전문의

당장 눈앞의 결과를 예측할 수 없는 것 중 하나로 성형수술을 볼 수 있다. 누구나 아름답고 이상적인 결과를 기대하며 진행하지만 때때로 바라던 결과가 아닌, 부작용 등의 안타까운 결과로 돌아오는 것을 보게 되는데 이를 통해 가지게 되는 것은 아직 시행하기도 전부터 갖게 되는 수술에 대한 막연한 불안함이다.

안면거상술 또한 수술의 방법이기 때문에 그에 대한 효과성이나 원리에 대해 이해하기보다는 먼저 불안감을 가지고 경계하게 되는 경우를 볼 수 있다. 그러나 만일 본인이 안면거상술이 필요한 상태임에도 그저 막연한 불안함에 결정하지 못하고 있다면, 우선 안면거상술 자체에 대해 살펴볼 필요가 있다.

여성여성

안면거상술은 기본적으로 얼굴에 발생한 볼처짐 등의 문제에 대해 해결을 하는 안면리프팅의 한 방법이다. 처짐의 증상은 노화로 인한 자연스러운 발생이나, 또 시술이나 수술 등의 여러 부작용이나 급격한 다이어트 등의 사유를 통해서 나타나게 되는데, 안면거상술은 이러한 문제 발생의 원인이 되는 얼굴 안쪽에 존재하는 문제를 직접 해결하여주는 주름수술의 리프팅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원인이 해결되는 방법이기 때문에 수년 이상의 유지 기간으로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으며, 중년 이후의 노화 증상에서는 살펴볼 수밖에 없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사람들이 안면거상술의 시행을 불안해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이것은 사실 안면거상술이 최근에 더 많이 알려지고, 그에 따라 시행하는 곳이 무수히 많아짐에 따라 나타나게 된 문제라고 할 수 있다. 물론 지속적인 발전이 이루어지는 부분에 있어 이러한 현상은 당연하다고 할 수 있지만 안면거상술을 좀 더 특별하게 살펴볼 수 있는 것은 그 시행 부위에 있다.

안면거상술이 시행되는 부위는 얼굴 안쪽, 안면신경이 지나가는 부위 인근에서 이루어지게 된다. 이 때문에 이러한 수술을 시행하는 전문의에게 요구되는 것은 해부학적인 지식의 풍부함과 또 충분하게 숙련된 경험이라고 할 수 있다. 이 때문에 결코 쉽지 않은 수술일뿐더러 어떻게 보면 부담스럽기까지 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는데, 유행처럼 번진 안면거상술을 시행한다고는 하지만 실제 시행하는 방법에 있어서 이러한 부담스러운 방법을 피해 그저 피부만을 위주로 당겨주는 경우가 생기게 되고, 이 때문에 효과 미비로 인한 불만이 생겨나거나 과도한 당김으로 인한 칼귀, 비대칭 등의 문제가 나타날 수가 있다.

아직까지 이러한 부분들을 규제하는 방안은 없으므로, 모든 방법을 동일하게 안면거상술이라고 부를 수밖에 없는 것이 현실. 따라서 이러한 상황에서 믿을 수 있는 방법을 찾기 위해서는 그만큼 스스로 신중함이 요구되며 수술법 등을 비교하면서 꼼꼼히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부분에서 제대로 된 판단과 선택이 이루어진다면 굳이 안면것상술에 대한 막연한 불신과 불안을 가질 필요는 없을 것이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김창연 원장 (성형외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