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유방암 확인부터 제거까지, 맘모톰 수술 궁금증 Q&A

입력 2017.09.21 13:33
  • 한송이·한송이영상의학과의원 전문의

최근 유방 조직 검사 및 치료 분야에서 주목을 받는 맘모톰. 이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맘모톰에 대한 질문을 하는 환자들도 부쩍 많아졌다. 이에 따라 맘모톰수술 자주 묻는 질문을 한 자리에 정리해보았다.

Q. 맘모톰이란?

A. 맘모톰은 유방 양성 종양의 제거는 물론 암으로 강하게 의심되는 조직의 조직검사, 유방암의 조기 진단까지 널리 사용되는 장비로, 2000년대 초 한국에 도입됐다. 이 장비에 대한 의학적 지식과 이해를 토대로 진행하는 것이 맘모톰 수술이며, 주로 섬유선종 등의 유방 양성 종양 제거 수술을 뜻한다.

고민하는 여성고민하는 여성

Q. 맘모톰 수술은 어떤 경우에 하는가?

A. 멍울이나 혹 같은 양성 유방 질환을 완전히 제거해야 하는 경우, 유방촬영 상 방사선 반흔 또는 미세 석회화가 나타난 경우, 암이 의심되는 유방병변의 수술 전 조직검사가 필요한 경우, 섬유선종이나 섬유낭종성질환 등의 완전제거가 필요한 경우 권한다.

Q. 맘모톰수술은 어떤 절차로 진행되는가?

A. 맘모톰은 비수술적으로 유방 조직 내에 특수한 관을 넣고, 내시경으로 내부를 확인하면서 유방 양성 종양은 물론 의심되는 조직을 깔끔하게 제거하는 절차로 진행된다. 맘모톰수술의 원리는 진공 흡인으로 바늘에 패인 홈 방향에 조직을 끌어당기고, 이 조직을 회전 칼날로 안전하게 절제하는 것이다.

Q. 맘모톰수술 후 일상생활은 언제부터 가능한가?

A. 맘모톰수술은 출혈이나 붓기가 크지 않고 빠른 일상복귀가 가능하다. 수술 부위에 노란 멍이 생기거나 딱딱한 느낌이 느껴질 수는 있지만, 이는 수일 정도가 지나면 호전된다. 대부분은 다음날부터 가벼운 샤워 및 출근을 할 수 있으며, 사우나 및 등산, 요가, 헬스 등의 운동은 1주일 후부터 가능하다.

Q. 맘모톰수술 후 흉터 걱정은 없을까?

A. 맘모톰수술은 비절개식으로 진행되는 수술로 흉터가 남지 않고, 2~3mm 정도의 절개 흔적은 3개월 전후가 되면 거의 보이지 않게 된다. 그러나 맘모톰수술을 집도하는 의료진의 스킬과 노하우에 따라 흉터 여부는 물론, 수술 결과도 달라질 수 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한송이 원장 (영상의학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