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헬시라이프

[1분 Q&A] 위염에 좋은 양배추, 어떻게 먹어야 할까요?

입력 2019.04.24 13:21
  • 김윤정·하이닥 건강의학기자

Q. 제가 위염이 있어서, 매일 식사 시마다 양배추를 먹습니다. 그 자체로는 맛이 심심해서 간장, 참기름, 식초를 두 큰술 정도 부어서 먹는데, 이거 짜게 먹는 건가요? 위염엔 짜게 먹는 것이 좋지 않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양배추 양배추

A. 양배추는 비타민U가 함유된 식품으로 위장 점막을 보호하고 강화합니다. 그리고 비타민K는 위장 내 염증으로 인한 출혈의 지혈작용을 돕습니다.

양배추는 ‘항궤양성 식품’으로 불리며 염증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한 실험에서 궤양이 생긴 동물에게 양배추즙을 떨어뜨렸더니 궤양이 없어진 결과가 나왔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여드름균을 사멸하는 효과도 있어 피부 건강에도 좋으며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변비 해소에도 좋습니다.

혹시 양배추를 드실 때 쪄서 드시나요?

간장과 식초는 나트륨이 많고 산성이기 때문에 위염에 좋진 않으나, 그대로 먹기 힘들다면 드레싱처럼 뿌려 먹는 것보다 양념장을 만들어 살짝 찍어 먹는 것이 나트륨을 덜 섭취할 수 있습니다.

양배추는 70도 이상의 열을 가하게 되면 영양소가 파괴되어 날것 그대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서 매 끼니 챙겨 먹는 것보다 아침에 양배추, 사과, 요구르트 등을 갈아 같이 섭취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또한 딱딱하고 식이섬유가 많은 음식은 위에 부담이 되고, 기름기가 많은 식품은 소화하기 어려우므로 피하고 알코올, 카페인, 향신료, 탄산음료는 위벽을 자극하니 삼가기 바랍니다.

도움말 = 하이닥 영양상담 우지희 (영양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