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뷰티·다이어트

점 빼고 나서 ‘이렇게’ 관리해도 되나요? YES or NO

입력 2019.12.18 15:30
  • 이보미·하이닥 건강의학기자

평소 점을 빼야겠다고 생각한 사람이 있다면 지금이 적기다. 대기가 건조하고 일조량이 적어 자외선 조사량이 떨어지는 시기인 초겨울엔 상처가 쉽게 덧나지 않고 흉이 질 가능성이 작기 때문이다. 점은 조직학적인 이유로 얕거나 깊은 것, 평평하거나 돌출되고 파랗거나 갈색인 점까지 다양한 모양과 색을 가지고 있다. 점을 뺄 때는 주로 레이저로 치료하는데, 이러한 특징 때문에 여러 가지 레이저를 섞어 시술하기도 한다.

거울을 보는 여성거울을 보는 여성

그래서 점을 뺀 후에는 상황에 따라 깊게 패는 경우도 있는데, 이때 흉터가 지거나 빨갛게 올라오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습윤 밴드를 사용한다. 하지만 스스로 제대로 사용하고 있는지 궁금한 경우가 많다. 우리가 알고 있는 습윤 밴드 사용 방법, 과연 맞는 것일까?

△ 습윤 밴드를 붙일 땐 연고를 바르지 않는다?

YES 점을 빼고 난 뒤에는 습윤 밴드를 붙이는데, 이때 다른 재생 연고 등은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 습윤 밴드는 외부 자극을 차단하고, 습윤 상태를 유지하며 세균이 들어오는 것을 막는 등 상처를 치유하는 환경을 만들어주기 때문에 시술 후 일주일 정도 부착하면 된다. 이때는 작은 상처 사이즈에 맞는 습윤 밴드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현재 대웅제약의 이지덤 뷰티, 한풍제약의 멀티덤, 밴드 닥터의 슈어덤 에스 등 다양한 상품이 출시되고 있다.
다만 깊은 점은 한 번에 무리하게 빼면 흉터가 남을 수 있기 때문에, 이를 최대한 예방하기 위해서는 피부 재생 기간을 고려하여 약 2개월 정도의 간격으로 반복 시술한다. 이때는 재생 연고를 바르라고 할 수 있으므로 전문의의 처방에 따르는 것이 좋다.

△ 습윤 밴드가 부풀었다면 바로 갈아줘야 한다?

NO 습윤 밴드는 진물을 흡수하는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세포가 자라나는 시기에 습윤을 유지해 상피 세포의 복원을 촉진하고 흉터를 최소화하는 효과가 있다. 그래서 습윤 밴드가 부풀어 오르는 동안은 붙여놓는 것이 좋고 진물이 습윤 밴드에서 새어 나왔을 때 갈아줘야 한다.
밀착력이 좋은 제품을 사용하면 좋은데 대웅제약의 이지덤 뷰티는 테두리가 0.1mm로 얇아 피부에 착 붙고, 영국 알레르기 협회에서 피부 자극 시험결과 ‘저자극성’ 인증을 받아 민감한 피부도 사용할 수 있다.

△ 습윤 밴드 위에 선크림을 꼭 발라야 한다?

자외선자외선

NO 점을 빼고 난 다음에는 피부가 붉어지는데, 이때 자외선을 쬐면 피부 색소 침착이 일어날 수 있어 이를 꼼꼼히 막아줘야 한다. 하지만 PU 필름과 하이드로콜로이드 점착제로 구성되어 있는 습윤 밴드의 경우 PU 필름이 자외선을 차단하는 역할을 해 따로 선크림을 바르지 않아도 된다. 다만, 습윤 밴드를 떼고 난 후부터는 선크림을 꼼꼼히 발라주자.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