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보기 싫은 여드름 흉터, 어떻게 치료할까?

황규광 |세련피부과의원
등록 2020-03-16 18:07

여드름 흉터는 깊이가 깊기도 하고 얕기도 하며, 넓이가 넓기도 하고 좁기도 한 등 그 모양이 매우 다양하다. 그래서 한 가지 치료 방법으로는 만족할만한 결과를 얻기 어렵다.

여드름 흉터

과거 여드름 치료는 주로 기계 박피술로만 이루어졌다. 하지만 최근에는 프락셀 레이저 등 비침습적 치료법부터 레이저 박피술 등 침습적 방법까지 환자의 선호도에 따라 다양한 방법으로 적용할 수 있게 되었다.

여드름 흉터, 어떻게 치료할까?

여드름 흉터(반흔: pitting scar)는 그 모양이 크거나 깊지 않다면, 반흔 부위에 화학 박피제인 TCA산을 집중시켜, 위축성 반흔에서 새로운 콜라젠이 형성하도록 할 수 있다. 그리고 대부분의 흉터는 모공 확장과 동반되어 있기 때문에 소프트 필 등 모공 축소 기법을 병행하면 현저히 호전할 수 있다.

하지만 모공의 흉터가 크고 깊다면 상기 방법으로는 큰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 이때는 반흔을 선택하여 펀치한 후 피부 높이까지 조직을 들어 올려서 봉합하거나, 치료한 반흔을 펀치 절제한 후 귀 뒤쪽으로부터 비슷한 크기의 이식 편을 수확하여 이식하는 방법이 있다. 그러나 앞서 설명한 펀치 상향술이 공여부가 필요 없어 좀 더 간편하며, 단순 절제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런데도 귀 뒤쪽 피부를 절제해 이식하는 진피 포켓 이식술을 하는 이유는 거부반응 없이 결함이 교정된 상태를 유지하고, 정확한 크기에 맞추어 삽입할 수 있다는 장점때문이다. 또한, 자가지방이식, 필러 등의 치료와도 병용도 가능하다.

여드름 흉터가 천차만별인 것처럼 치료 역시 상태에 따라 달라져야 한다. 따라서 여드름 흉터로 고민한다면 병원에 내원해 본인의 상태를 확인 후 그에 맞는 치료를 받도록 한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황규광 원장 (피부과 전문의)

이 뉴스를 다른 회원들도 보면 좋겠어요추천9 공유하고 소중한 사람의 건강을 지켜주세요공유
Smart tag : 여드름 피부

관련기자

네티즌 의견

댓글등록 폼

0 / 300

댓글운영정책
따라만해도 건강해지는 하이닥TV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