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헬시라이프

‘오늘부터 운동뚱’ 개그맨 유민상 허리 통증의 원인, ‘요방형근’이란?

입력 2020.06.19 16:15
  • 이보미·하이닥 건강의학기자

코메디TV ‘맛있는 녀석들’의 유튜브 콘텐츠 <오늘부터 운동뚱-JOB룡 이십끼 재활편>에서는 개그맨 유민상이 운동에 앞서 유튜브 운동 채널 <피지컬 갤러리>의 빡빡이 아저씨와 ‘요방형근 스트레칭’을 진행했다. 185cm에 145kg인 그는 가벼운 스트레칭에도 허리 통증을 호소했다. 요방형근은 어떤 근육이길래 이렇게 아픈 것일까?

오늘부터 운동뚱오늘부터 운동뚱

△ 사진 =오늘부터 운동뚱-JOB룡 이십끼 재활편 캡쳐

요방형근은 골반에서 늑골까지 이어지는 네모난 모양의 근육으로 척추의 안정화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정확하게 말하자면 열두 번째 갈비뼈 안쪽 아랫선과 첫 번째에서 네 번째 허리척추뼈의 가로돌기에서 시작해 엉덩뼈능선의 뒤꼍 쪽까지 붙어 있는 근육이다.

요방형근은 디스크를 제외한 허리 통증의 주요 원인이 된다. 하이닥 건강 Q&A에서 마취통증의학과 상담의사 백동진 원장은 “요방형근은 무거운 물건을 반복하여 들거나, 몸통을 굽혀서 숙이는 등의 자세 등을 반복했을 때, 근육을 스트레칭하는 동안 갑작스러운 과부하가 걸릴 때 통증유발점이 생기고 통증을 유발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더불어 “통증은 허리에 날카롭게 찌르는 듯한 양상이고, 보통 앉아 있을 때나 서 있을 때 심하게 나타날 수 있으며. 침대에서 돌아누울 때나 의자에서 일어날 때 통증을 유발한다”고 이야기한다.

요방형근으로 인한 허리 통증 개선하려면?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요방형근 스트레칭'을 꾸준히 하는 것이 좋다.

요방형근 스트레칭요방형근 스트레칭

1. 바닥에 편하게 엉덩이를 대고 다리를 접어 아빠 다리로 앉는다.
2. 오른쪽 손은 왼쪽 무릎을 잡는다.
3. 왼쪽 손은 왼쪽으로 쭉 뻗어준다. 무리해서 바닥까지 할 필요는 없다.
4. 심호흡을 하면서 30초 동안 유지한다. 총 3번 실시한다.
5. 손을 바꿔 반대편도 동일하게 스트레칭을 한다.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