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헬시라이프

코로나19 감염 예방을 위한 마스크 구매 시 ‘이것’ 꼭 확인해야

입력 2020.08.28 13:39
  • 권예진·하이닥 건강의학기자

전국적으로 코로나19 바이러스 확산세가 심각해지면서 다시금 마스크 착용에 대한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이에 식품의약품안전처(이하 식약처)는 코로나19 상황에서 마스크를 선택할 때 주의할 사항에 대해 추가로 안내했다.

마스크마스크

식약처는 마스크를 구매할 때 미세입자나 비말 등의 차단 성능과 안전성을 확인하여 식약처에서 허가한 ‘의약외품’인지 살펴보고 ‘KF’ 표시를 확인하길 당부했다. 식약처 허가 마스크는 의약품안전나라(nedrug.mfds.go.kr) 접속 후 제품명을 검색하거나 고시/공고/알림 카테고리에서 보건용마스크·수술용마스크·비말차단용마스크 허가현황을 살펴보면 된다.

KF는 Korea Filter의 약자로 보건용 마스크의 경우 입자 차단율을 나타내는 KF 등급(KF94, KF80 등)이 표시되어 있고, 비말차단용 마스크의 경우 KF-AD(Anti-Droplet)로 표시되어 있다. 참고로 미세입자 차단은 KF94 > KF80 > KF-AD·수술용 순으로 성능이 있고, 호흡은 KF-AD·수술용 > KF80 > KF94 순으로 용이하다.

마스크마스크

△ 사진 = 식품의약품안전처

호흡기 보호를 목적으로 허가된 보건용 마스크 중에는 배기 밸브가 있어 숨을 쉬는 데 불편함을 덜어주는 밸브형 마스크가 있으나 이는 들숨은 막고 날숨은 편하게 하는 밸브의 작동원리와 밸브를 통해 감염원이 배출될 우려가 있다는 전문가 의견 등을 고려해 식약처에서는 코로나19와 같은 감염병 유행 상황에서는 밸브형 마스크를 사용하지 말 것을 당부했다.

특히, 의약외품 표시가 없는 ‘나노 필터 마스크’, ‘망사 마스크’, ‘일회용 마스크’, 마스크에 덧대어 사용하는 ‘마스크 공기 배출기’, ‘서큘레이터’와 같은 제품 중 현재까지 식약처에서 허가한 제품은 없다. 이러한 공산품은 성능과 안전성이 공식적으로 입증되지 않았으므로, 마스크 구매 시 식약처에서 허가한 마스크를 확인하거나 제품 포장에서 ‘의약외품’ 또는 ‘KF’ 표시를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