습관성형이 인기다. 작은 습관의 변화가 삶 전체를 건강하게 변화시키기 때문이다. 혹시 바쁘다는 핑계로 매일 아침 거르거나 대충 때우고 있었다면, 매일 아침을 먹는 것부터 시작해보는 건 어떨까? 분명 아침 식사는 당신의 하루를 더 행복하게 만들어 줄 것이다. 미국 건강의학포털 Eat This, Not That에서는 아침 식사를 할 때 당신이 절대 간과하지 말아야 할 점을 소개하고 있다.
1. 물을 먼저 마시지 않는다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물 한잔을 마셔보자. 공복에 마시는 물 한 잔은 몸속 내장기관을 움직이게 하고, 밤 동안 쌓인 체내 독소를 제거하며, 신진대사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 실제로 미국의 한 연구에 따르면 12주간 아침 식전에 물을 마신 참가자는 그렇지 않은 참가자보다 2.5kg가량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2. 과일주스를 마신다
바쁜 아침 간편하게 과일을 섭취하고자 과일주스를 마시는 경우가 많다. ‘100% 과일 함유, 무가당’이라는 문구는 건강한 아침을 위한 탁월한 선택이라는 생각마저 들게 한다. 하지만 ‘100% 과일주스’일지라도 주성분은 물과 당분으로, 인슐린 저항성을 높여 고혈압, 당뇨, 비만 등의 질환을 유발할 수 있다. 따라서 과일주스보다 과일 그 자체를 섭취하는 것이 당분 섭취량을 줄일 수 있다.
3. 달걀흰자만 먹는다
체중조절을 위해서 달걀흰자만 섭취한다면, 영양소 섭취가 부족해질 수 있다. 노른자에는 흰자에 부족한 비타민과 단백질이 풍부하기 때문이다. 특히, 노른자에 다량 함유된 비타민 D는 체내 지방을 줄이는데, 콜린은 신진대사를 높이고, 뇌 신경세포를 활성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따라서 아침 식사로 달걀을 먹을 땐 흰자와 노른자를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다.
4. 제품 뒷면 확인 없이 그래놀라를 선택한다
그래놀라는 귀리, 씨앗, 통곡물에 꿀을 넣어 오븐에서 바싹하게 구운 후 과일, 견과류 등을 더한 식품으로 건강한 아침으로 많이 선택한다. 하지만 그래놀라라고 다 건강하다고 볼 순 없다. 생각보다 다수의 제품에는 많은 양의 설탕과 정제 탄수화물이 함유되어 있다. 따라서 이를 선택할 때는 식품영양 분석표와 원재료를 꼼꼼히 따져 고르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