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헬시라이프

홈트 전후 섭취하면 도움 되는 ‘단백질 식품’은?

입력 2020.09.09 09:25
  • 권예진·하이닥 건강의학기자

재택근무와 원격수업이 일상화되고 생활 전반에 걸쳐 비대면 문화가 자리 잡으면서 건강 관리에 있어서도 사람 간 접촉을 최소화하기 위해 외부 운동 시설을 방문하는 대신 집이나 실내에서 모바일 앱이나 영상을 보며 운동하는 ‘홈트족’ 이 증가하고 있다. 홈트는 특별한 운동 도구나 준비물이 없이도 간단한 스트레칭 동작에서 시작해 체력과 신체 조건에 맞는 방법을 찾아 근력 운동의 차츰 강도를 높이면 헬스장이나 넓은 공간에서 운동하는 것만큼의 효과를 볼 수 있다.

닭가슴살과 버섯닭가슴살과 버섯

특히 운동 효과를 높이려면 건강한 식단을 병행하는 것이 중요한데, 근 손실을 예방하고 빠른 근육의 생성을 돕는 단백질이 풍부한 식품을 운동 전후로 섭취하면 효과를 배가할 수 있다. 단백질은 동물성과 식물성을 균형 있게 섭취하는 것이 좋은데, 근력 운동의 효율은 높이면서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어 부담 없이 준비가 가능한 홈트용 단백질 식품을 추천한다.

익숙한 맛과 영양까지, 운동 효과 높이는 대표 단백질 식품
단백질이 풍부한 대표적인 식품 중의 하나로 뽑히는 ‘닭가슴살’은 100g당 함유된 단백질이 약 23g으로 닭 부위 중 가장 지방 함량이 적고 단백질이 풍부 하다. 또한 다양한 조리법으로도 섭취할 수 있어 체중 관리 식단에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재료이다. 운동 식단으로서 닭가슴살은 조미료 없이 섭취하는 것이 일반적이나 최근에는 닭가슴살을 활용한 샐러드, 샌드위치 등 다양하게 섭취할 수 있는 조리법이 소개되어 운동 전후 한 끼 식사로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다.

단백질 함량이 높은 ‘버섯’은 ‘채소계의 스테이크’라고 불릴 정도로 고기를 씹는 듯한 식감으로 채식을 선호하는 사람들에게 고기를 대체 할 수 있는 단백질 식품으로 주목받고 있다. 종류도 다양한 버섯은 각기 다른 맛과 형태를 지녔는데 특히, 새송이버섯은 단백질의 성분인 필수 아미노산 10종 중 9종을 함유하고 있다. 버섯은 생으로 바로 섭취하기보단 조리하여 먹는 것이 일반적으로 익힌 버섯을 신선한 야채와 함께 샐러드로 즐길 수 있다.

아몬드아몬드

언제 어디서나 쉽고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대표적인 식물성 단백질 식품으로는 ‘아몬드’가 손꼽힌다. 통 아몬드 100g에는 닭가슴살과 맞먹는 20g의 식물성 단백질이 함유되어 있다. 고소한 맛과 오도독한 식감으로 다양한 음식과 곁들이기 좋은 아몬드는 영양은 충분히 챙기면서 몸을 가볍게 할 수 있는 뷰티 간식으로써 운동 전후 누구나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다. 또한 아몬드가 함유된 아몬드 음료 및 프로틴바 등이 다양하게 출시되어 아몬드가 함유된 식품에 대한 선택의 폭이 넓어졌다.

단일 불포화지방, 식물성 단백질, 식이섬유가 함유된 아몬드는 공복감 해소와 체중 조절 부문에서 기타 견과류 대비 식이섬유, 비타민 E, 리보플래빈, 니아신 함유율이 가장 높은 견과류로 우수한 영양적 효능을 인정받고 있다. 통 아몬드 23알(30g)에는 8mg의 비타민 E가 함유되어 있으며 이는 한국인의 비타민 E 하루 섭취 권장량의 67%에 달하는 양으로, 천연 자연식품 중 가장 많은 양의 알파-토코페롤 형태의 비타민 E를 함유하고 있다.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