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임신 방해하는 자궁내막증과 자궁선근증

입력 2020.11.26 13:30
  • 최동석·최상산부인과의원 전문의

여성은 생리통과 생리량에 무감각한 경우가 많습니다. 의례 생리 기간이면, 매번 지나가는 생리통 정도로 치부하기 십상입니다. 하지만 생리통과 생리량은 자궁이나 난소의 질환과 밀접하게 관련된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평소와 다르게 생리통이 심해지거나 생리량이 현격히 많아졌다면 자궁내막증, 자궁선근증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생리 중 생리혈이 나팔관을 타고 골반 내로 역류하는 것은 가임기 여성의 80% 이상이 겪는 흔한 증상입니다. 만약 건강한 여성이라면 대부분의 생리혈은 체내에서 자연스럽게 해소됩니다. 하지만 생리혈이 역류해 난관이나 난소, 자궁 표면, 직장 등 다른 신체 부위에 이상 증식할 경우, 자궁내막증이라 부릅니다. 이 때문에 과다한 생리량이나 극심한 생리통이 자궁내막증의 동반 증상이 되기도 합니다.

자궁자궁

자궁내막증, 가임기 여성 발생률 약 15% 달해

자궁내막증은 가임기 여성 100명 중 15명꼴로 발생합니다. 그 원인으로는 여러 가지 가능성이 있는데 발생학적 원인, 면역시스템의 이상,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의 과다분비 혹은 불균형 등이 있습니다.

자궁내막증은 대개 양성질환이지만, 방치할 경우 난임의 큰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장기와 장기가 달라붙는 골반 유착과 난소를 파고 들어가 정상 조직을 파괴해 난소의 고유 기능인 배란과 호르몬 분비를 저해하는 난소 자궁내막종(ovarian endometrioma), 자궁내막조직이 자궁근육층을 파고 들어가 증식하고 출혈을 일으켜 착상 등을 방해하는 자궁선근종(adenomyosis)을 유발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가임기 여성은 반드시 자궁내막증에 대한 경각심을 가져야 하며 필요한 경우 적절한 치료를 해야 합니다.

갑작스러운 생리량 증가, 자궁선근증 의심

자궁선근증은 자궁내막조직이 여러 신체 부위 중 특별히 자궁의 근육층에 파고들어 증식해 발생하는 질환을 일컫습니다. 자궁선근증의 경우, 여타 자궁내막증과 마찬가지로 생리통, 생리량과 관련이 많습니다. 생리 때마다 자궁근층 안에서 자궁내막조직이 증식하고 출혈을 일으켜 자궁벽이 두꺼워지고 단단해지게 됩니다. 이로 인해 생리통이 극심해질 뿐만 아니라 생리량이 많아지면서 빈혈, 골반통, 배뇨장애 등의 증상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자궁선근증은 가임기 여성의 경우 정자의 이동을 저해하여 수정을 어렵게 하고, 수정이 되어도 수정란의 착상을 방해합니다. 또, 착상되더라도 태아와의 산소, 영양분 교환이 원활치 않아 유산할 확률이 높아져 난임, 유산 및 조산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자궁내막증, 난소 자궁내막종, 자궁선근증 모두 발생하는 장소만 다를 뿐 자궁내막 조직이 자궁 속이 아닌 다른 곳에 존재하며 증식한다는 원인이 같아서 동시에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질환은 모두 병변의 위치, 크기 등에 따라 치료 여부와 함께 치료 방법이 달라집니다. 또한 임신을 계획 중인 가임기 여성이라면 안전하고 성공적인 임신을 위해서 질환의 치료가 필요합니다.

난임 원인 될 수도… 임신 고려해 치료방법 선택

자궁막증과 자궁선근증 모두 수술적 치료와 비수술적 치료 방법이 있습니다. 먼저 자궁내막증의 경우 개복, 복강경 등 수술적 치료를 할 시 자궁내막증을 직접 떼어낸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개복이나 흉터에 대한 부담감, 전신마취, 난소 기능과 가임력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이 고려됩니다.

난소 자궁내막종에는 난소낭종을 치료하는 비수술적 방법인 경화술이 적용될 수 있는데, 특수한 바늘로 자궁내막종을 채우는 오래된 생리혈을 흡인하고 알코올 등의 경화제로 낭종을 파괴하는 치료법입니다. 경화술은 정상 난소조직에 영향이 없기에 난소의 기능을 보존할 수 있는 것과 흉터나 출혈에 대한 부담감이 없는 장점이 있습니다. 단, 영상의학적 장비를 보면서 시술하는 중재적 치료(interventional treatment)로 수술적 치료보다 시술하는 전문의가 제한적인 점을 고려해야 합니다.

자궁선근증의 경우, 주변 정상 자궁근육 조직과 얽혀 있어 병변의 정확한 경계가 불분명해 해당 병변만 제거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따라서 수술적 방법으로 자궁선근증을 완치하는 것은 자궁적출술밖에 없습니다. 자궁선근증 절제수술이나 비수술적 치료(자궁동맥 색전술, 하이푸 시술 등)는 잔여 병변이 남게 됩니다. 수술적 방법으로 개복 수술 및 복강경 수술(로봇 복강경 수술 포함)이 있는데, 많이 시행하는 복강경 수술은 복부에 작은 구멍을 뚫어 수술 기구로 자궁 전체 또는 자궁선근증의 일부를 외과적으로 절제합니다. 흔히 선근증 절제를 시도하다가 자궁 봉합이 불가능해서 자궁적출까지 이르는 경우가 있습니다.

비수술 중재적 치료인 자궁동맥 색전술은 자궁을 공급하는 혈관을 막아서 자궁선근증을 괴사시키는 치료법입니다. 대퇴동맥(femoral artery)으로 가는 관인 카테터를 삽입하여 자궁동맥(uterine artery)까지 들어가 혈관을 막는 미세 플라스틱이나 기타 물질을 주입하는 시술입니다. 가임기 여성의 경우 난소를 공급하는 혈관을 막아 난소기능이 떨어지거나 색전 물질이 자궁내막에 남아 착상이나 유착태반 등의 가능성을 주의해야 합니다.

비수술 중재적 치료인 하이푸(HIFU: High intensity focus ultrasound)시술은 인체 밖에서 고강도 초음파 에너지를 발생시켜 한점에 모을 때 발생하는 열에너지로 자궁의 병변을 선택적으로 괴사시키는 치료입니다. 하이푸시술은 다양한 의학적 영역에서 사용됩니다. 산부인과에서는 자궁근종과 자궁선근증, 신경외과에서는 뇌종양이나 파킨슨씨병, 내과에서는 간 종양, 췌장 종양 등의 치료에 사용됩니다. 하이푸시술은 초점이 작아 정교하게 열을 조사할 수 있어 주위 정상 조직의 보존이 쉽습니다. 즉 선근증에서는 정상 자궁근육조직의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자궁선근증 병변은 주위조직과의 경계가 불명확한 고난도 병변이므로 병변의 범위와 향후 임신 희망 여부 등을 고려해서 시술 전에 세밀한 치료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임신은 난소의 기능과 자궁의 건강이 큰 영향을 미칩니다. 자궁내막증, 자궁선근증 모두 양성종양이지만 그 병변의 크기나 위치, 증상의 정도에 따라 삶의 질을 현저히 떨어뜨리고 임신을 어렵게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임신을 준비하는 가임기 여성, 극심한 생리통이나 생리 과다가 있는 분이라면 원인을 파악하여 적절한 치료 방법을 선택해 대처하는 것이 매우 유용합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최동석 원장(산부인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