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질환·치료

"갑작스럽게 살이 쪘어요" 갑작스러운 체중 증가를 일으키는 질환은? [증상백과]

입력 2021.04.01 05:00
  • 조수완·하이닥 건강의학기자
갑작스러운 체중 증가갑작스러운 체중 증가

물론 체중 증가의 원인은 많이 먹는 데에 있겠지만, 때로는 많이 먹지도 않았는데 체중이 갑작스럽게 증가하는 경우도 있다. 이러한 갑작스러운 체중 증가를 유발하는 질환은 다양하다. 상세 증상과 함께 체중 급증을 유발하는 질환을 알아보면 다음과 같다.

일반적으로 체중 증가는 칼로리 섭취와 에너지 소비 불균형으로 인한 지방의 축적으로 나타난다. 하지만 체중 증가가 지나쳐 비만으로 이어지면 관절염, 고혈압, 심장병, 당뇨병, 암 등 다른 질환의 발생 확률을 높일뿐 아니라, 부종, 복수와 같은 증상으로 인한 체중 증가일 수도 있기 때문에, 그 원인을 잘 살펴보는 것이 필요하다.

◇ 갑작스러운 체중 증가의 원인

1. 다른 증상 없이 체중이 늘었어요

"일차성 체중 증가"

다른 증상 없이 체중만 늘었다면, 칼로리의 섭취와 소모의 불균형으로 인한 일차성 체중 증가로 볼 수 있다.

일차성 체중 증가는 과식이나 건강하지 못한 식습관, 운동 부족이 원인으로 특히 복부 비만과 함께 나타난다. 그 외, 흡연자가 금연을 하거나, 폐경으로 인해 호르몬이 변화할 경우에도 체중이 증가하는 경우가 있다. 체중 증가로 인한 비만 정도를 키와 몸무게를 이용하여 추정하는 방법으로는 BMI 계산법(체질량지수계산법)이 있다. 몸무게(kg)를 신장의 제곱(m2)으로 나눠서 얻은 값, 즉 체질량 지수가 25 이상일 때 비만으로 진단한다. 복부 둘레가 90cm 이상일 경우 복부비만으로 진단하게 된다.
*비만의 진단
체질량지수(BMI = 체중(kg) ÷ [신장(m) x 신장(m)])가 25 이상
복부 둘레 남성 기준 90cm, 여성 기준 85cm 이상

보통 생활 습관의 변화로 감량이 가능하지만, 약물 치료를 병행하여 체중 조절을 원한다면 가정의학과나 내과에서 진료를 받을 수 있다.

2. 몸에 털과 여드름이 많아지고, 생리가 끊기면서, 체중이 늘었어요

"다낭성 난소 증후군"

몸에 털이 과도하게 많아지는 다모증, 여드름, 월경량과 기간의 변화와 함께 체중이 늦었다면, 다낭성 난소 증후군을 의심해볼 수 있다.

다낭성 난소 증후군은 호르몬 불균형으로 인해 난소에 작은 다발성 낭종이 생기는 질병이다. 호르몬의 변화로 인해 여드름이나 털이 많아지고, 고지혈증, 내당능 장애와 같은 대사 이상과 함께 체중 증가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다낭성 난소 증후군의 원인은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으나, 유전적 요인이나 환경적 요인, 내분비적 요인 등이 거론되며, 특히 체내 인슐린의 증가가 난포의 성장을 조기에 정지시키며, 무배란을 야기해서 다낭성 난소 증후군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다낭성 난소 증후군은 산부인과에서 진료를 받을 수 있다.

3. 추위를 타고, 기력이 없고, 변비가 생기면서 살이 쪘어요

"갑상선 기능 저하증"

예전에 비해 지속적으로 피로한 느낌이 들면서 추위를 심하게 타고, 변비와 함께 체중이 늘었다면 갑상선 기능 저하증을 의심할 수 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에 걸리면, 신체 에너지 대사를 조절하는 갑상선 호르몬의 분비량이 적어져, 전신 대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지 않게 된다. 신체 에너지 생성이 저하되기 때문에, 섭취한 칼로리가 축적되어 살이 찌게 되며, 지속적인 피로감과 함께, 피부나 머리카락이 푸석푸석 건조해지고, 심한 경우 탈모나, 월경량의 변화 등이 동반될 수 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의심되는 경우, 내과(내분비내과)에서 간단한 혈액검사를 통해 진단 받을 수 있다.

4. 얼굴, 배, 몸통이 붓고, 살이 찌는데 팔과 다리는 가늘어요

"쿠싱 증후군, 스테로이드제 부작용"

얼굴, 배, 가슴, 몸통이 붓고 체중이 증가하지만, 그에 비해 팔과 다리가 가는 상태가 지속된다면 쿠싱 증후군이나, 스테로이드제 부작용을 의심해볼 수 있다.

체내에 너무 많은 부신피질호르몬(코르티솔)이 분비되어 생기는 쿠싱 증후군의 경우에도 급격한 체중 증가가 일어난다. 특히 얼굴이 보름달처럼 퉁퉁 붓는 듯한 특징적인 증상이 나타나며, 여성의 경우 월경량이 줄어들거나, 없어지는 증상을 동반한다. 부신의 질환 외에도, 스테로이드성 약물을 오랫동안 사용한 경우 쿠싱 증후군이생길 수 있다.

쿠싱 증후군이 의심되는 경우, 내과(내분비내과)에서 진료를 받을 수 있다.

5. 그 밖의 원인

체중 증가 증상은 그 외에도 다양한 약물의 부작용이나, 폐경 및 성선기능저하증, 과인슐린혈증, 울혈성심부전과 신부전 만성 간질환, 뇌종양 등과 동반하여 나타날 수 있다.

◇ 갑작스러운 체중 증가, 위험할 때는?

며칠 또는 몇 주 사이에 급격하게 체중 증가 증상이 생긴 경우, 주로 밤 시간에 호흡 곤란, 다리나 발, 배의 심한 부종을 동반한 경우, 소변량이 감소하고 오심, 구토, 전신 가려움증, 복수, 황달과 함께 체중 증가가 일어난 경우, 피부나 점막의 출혈과 동반하여 체중이 증가한다면, 심각한 기저질환이 원인일 수 있으므로 빠른 내원이 필요하다.

도움말 = 김영롱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