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코성형, 자가 조직으로 보형물 없이 수술할 수 있어

김형석 |1밀리미터성형외과의원
등록 2021-04-14 15:03 수정 2021-04-14 17:56

코 성형은 눈 성형과 함께 보편화된 성형수술 중 하나다. 코는 얼굴 중심에 위치해 인상을 좌우하는 핵심적인 신체 부위로, 눈이나 입 등 다른 부위와의 밸런스를 잡아주는 역할을 한다. 또한, 작은 변화만으로도 뚜렷한 결과를 나타낸다. 대체로 낮고 뭉툭한 코를 교정하면 전체적으로 세련된 이미지를 얻을 수 있다.

코 성형은 개인의 피부 두께, 탄력, 코의 높이 등 모양이나 특징에 따라 수술법이 상이하게 달라진다. 자연스럽고 만족스러운 코 성형 결과를 위해서는 개인에 따라 적합한 코 보형물 재료를 신중하게 선택해야 한다. 코 성형 시에는 콧대의 높낮이 및 모양을 새로 디자인하기 위해 보형물을 사용하는데, 과거에는 실리콘과 고어텍스와 같은 인공 보형물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았다. 인공 보형물에는 실리콘, 고어텍스, 고어실리 등이 있으며, 조작이 쉽고 모양이 좋아 많이 활용됐다.

하지만 최근에는 코 보형물 삽입에 대한 심리적 불안감, 부작용 등으로 이를 사용하지 않고 자신의 몸에서 채취한 자가 진피, 귀뒤근막, 비중격 연골, 귀 연골 등 자가 조직을 사용한 코 성형이 각광받고 있다.

코 성형

자가 조직 코 수술이란 실리콘, 고어텍스 등의 인공 보형물을 전혀 사용하지 않고, 자가 기증 진피와 연골 등을 채취해 코 부위에 삽입하는 수술 방법이다. 자가 조직이기 때문에 염증 반응을 일으키지 않고 부작용이 적으며 신체 적합성이 우수한 것이 특징이다. 코끝의 움직임이 자연스러워 흔히 우리가 알고 있는 돼지 코, 코를 위아래로 움직이는 것이 가능하다. 인공 보형물 사용 시 나타날 수 있는 염증 발생률이 적고, 보형물의 딱딱한 느낌, 피부가 얇아지는 등의 문제가 발생하지 않아 안전하다. 또한, 본인 코와 같이 자연스럽고 아름다운 코 라인을 완성시켜준다.

코 성형 시 주로 사용되는 자가연골은 비중격연골과 귀연골과 자가늑연골이다. 코 안의 정중앙에 위치한 비중격연골은 넓은 판 모양으로 돼 있어 안쪽 일부를 떼어내 코 성형에 사용하기에 용이하다. 다만 비중격연골은 그 양이 한정적인 만큼 충분한 양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코 내부에서 채취하는 과정이 중요하게 여겨진다. 비중격만곡증이 심할 경우 비중격성형술을 함께 시행하기에도 용이하다. 귀연골은 주로 코끝 구조를 만드는 데 사용되며, 비중격연골의 양이 부족할 때 추가로 이용되기도 한다. 자가늑연골은 주로 재수술 시에 충분한 양의 재료를 얻기 위해 사용된다.

코 성형이나 코 재수술 시 단순히 트랜드를 따르거나 유행하는 디자인을 선택하기보다는 자신의 얼굴형과 조화로운 코 라인을 만드는 것에 중점을 두는 것이 좋다. 특히 안전하고 정확한 수술을 위해서는 자신의 코 성형에 알맞은 자가 조직이나 보형물에 대한 진단과 체계적인 수술계획 수립이 반드시 필요하다.

코는 인상 전체를 좌우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부위이다. 따라서 가급적 자연스러운 디자인을 추구하고 환자의 니즈와 현재 모습을 고려한 결과물을 제시하는 곳인지, 정직한 진료 서비스는 물론 환자의 권리 보호를 위해 힘쓰는 곳인지도 따져보고 결정해야 한다. 특히, 자가 늑연골 코 성형은 집도의의 경험과 숙련도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해당 분야의 경험이 많은 전문 의료진에게 수술을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김형석 원장 (성형외과 전문의)

이 뉴스를 다른 회원들도 보면 좋겠어요추천10 공유하고 소중한 사람의 건강을 지켜주세요공유
Smart tag : 코성형

관련기자

따라만해도 건강해지는 하이닥TV

네티즌 의견

댓글등록 폼

0 / 300

댓글운영정책
URL이 복사되었습니다.